슬기씨, 돌봄을 부탁해 - 어르신 돌봄을 이해하는 좋은돌봄 안내서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연구진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정을 꾸리기 전, 아이들을 낳아 기르기 전엔 돌봄이라는 단어는 매우 낯선 것이었다. 아니, 구지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다.
아이를 출산하면서 아이가 세상에서 온전히 한 사람으로 독립할 수 있게 나는 돌봄 제공자의 역할을 해야 했다. 힘들었다. 물론 지금도... 하지만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게 다였다.
내가 돌보는 아이들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아이들은 나로부터 육체적, 정신적 분리를 시작했고 서서히 온전히 나로부터 독립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이제 나는 다른 돌봄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피하고 싶지만 피할 수 없는 것, 바로 부모님을 돌보는 것. 단순히 간병이라는 말로는 부족하다는 걸 #슬기씨돌봄을부탁해를 잃고 너무나 크게 깨달았다. 나의 엄마는 오래 전 암 진단을 받으셨고, 지금도 투병중이시다. 좀 더 편하게 삶을 살 수 없었을까. 왜 나의 엄마는 그렇게 힘들게 살고 결국 얻은 건 병일까. 왜 하필 나 같은 딸일까. 좀 더 부유하고 상냥한 그런 딸이었으면 큰 위안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한 여인의 고통스런 삶의 마지막이 투병이라는 게 너무 허무하고 서글펐다. 인지능력저하가 의심된다는 건강검진 결과를 받은 날 이 책이 도착했다. 이게 왠 운명의 장난인지. 아무래도 바보처럼 있지 말고 알아두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책을 읽었다.

📖
책은 돌봄 대상자의 보호자와 돌봄 제공자(요양보호사)를 위한 구체적인 사례가 담긴, 교과서 같은 책이다. #요양보호사를 직업으로 갖고자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요양보호사필독서 이다.
돌봄의 정의부터 요양보호사의 구체적 일, 갈등의 해결방법, 감정노동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 급여나 퇴직금, 치매환자와의 공감, 의사소통, 어르신들의 보호자들과의 소통방법 등 구체적이고 자세한 실례를 만나볼 수 있다. 사실, 읽고 나서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이 어렵고 고단한 직업이구나 느꼈고, 무엇보다 그들의 마음이 단단해질 수 있게 위로와 격려, 그리고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줄 제도가 꼭 필요하구나 싶었다. 돌보 대상자들 누구나 삶의 가치가 있었을 것이고, 사연이 있었을 것이다. 현재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고 괴로워할 수도 있고, 그게 힘들어 생각과 다른 말과 행동이 나올 수도 있을 텐데 그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해야하는 요양보호사라는 직업, 존중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나 알아야하고 반드시 알아야하는 것들이 담겨있는 책이라고 생각해서 모든 사람에게 권하고 싶다.

🎈
“좋은돌봄은 신뢰하는 돌봄 관계에 의해 가능하다.” - 석재은

"돌봄은 관심을 가지고, 돌봄 능숙함으로 돌봄 대상자의 필요를 파악해 반응하고, 한 인격체로의 개별성을 인정하며 의사를 존중하는 것이다."

"돌봄 대상자와 돌봄 노동자는 모두 사회적 약자이다.
돌봄 대상자를 위해 돌봄 노동자는 그들과 공감하고 신체를 돌보고 가사 업무등의 기술, 시간, 장소등을 목적에 따라 실행할 수 있는 총합판단력이 있어야 하고 그런 돌봄 노동자의 재량권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돌봄 노동자를 돌보는 사회적 제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것이 좋은돌봄이다."

"돌봄 대상자를 돌보는 사회적 책임, 필요한 재정을 지원하는 것이 장기요양보험제도이다."

"개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 자기 주도적이고 독립적 삶을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 존엄성 실천윤리의 핵심이다."

🌱
언제 나의 일이 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나의 일이 될 수 밖에 없는 ‘돌봄’, 돌봄 대상자는 어떻게 결정되고, 돌봄 노동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돌봄 대상자의 보호자는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어른신돌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슬기씨돌봄을부탁해 요양보호사라면 반드시, 요양보호사가 아니라도 읽어보길 추천한다.

#슬기씨돌봄을부탁해
#어른신돌봄안내서
#돌봄안내서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
#초록비책공방
#지나지나가읽은책
@greenrain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