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썬데이 파더스 클럽 - 육아일기를 가장한 아빠들의 성장일기
강혁진 외 지음 / 창비 / 2023년 5월
평점 :
요즘 아빠들은 육아에 대한 참여도가 높다. 우리 부모님 세대만 해도 여성이 애를 낳는 것, 그리고 기르는 것이 아주 당연한 시대였지만 지금은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직접 육아를 하는 입장에서 아이는 여성 혼자 낳아 기르는 게 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함께 했을 때 더 의미 있다는 것에 점점 확신을 가지게 된다. 아기를 낳는 것은 온전히 내 몫이였지만 키우는 것은 함께할 수 있으니까.
《썬데이 파더스 클럽》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빠들이 쓴 육아일기이다. 요즘 육아에 찌들어 책 읽는 것이 힘들던 찰나에 만난 이 책은 육아에 대한 긍지와 책 읽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동시에 만족시켜준 아주 고마운 책이였다. '육아일기를 가장한 아빠들의 성장일기'라는 소개에서 육아가 단순히 '노동' 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직 육아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알 수 없지만 육아를 경험한, 또는 육아 중에 있는 사람들은 알 수 있을 것이다. 아이를 키우는 일이 단순히 한쪽의 희생만이 아니라는 것을.
물론 아기와 함께하는 생활에서 부모가 희생할 부분이 많지만 단지 그뿐만이 아니다. 그 과정을 통해 얻는 것이 분명히 있다. 현실 육아에 너무 지쳐서 그런 긍정적인 부분이 보이지 않는 사람, 육아가 걱정인 예비 부모, 아기를 키우는 것에 대해 궁금한 사람, 요즘 육아에 대해 알고 싶은 조부모, 육아의 (긍정적인) 진가를 간접 경험해보고 싶은 미혼 등등. 엄마나 아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