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신 수학 - 수학자들이 들려주는 생활 속 수학의 아름다움
다케무라 도모코.오야마구치 나쓰미.사카이 유키코 지음, 김소영 옮김 / 미디어숲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책 눈부신 수학은 수학과 교수들이 작성한 책으로,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수학의 아름다움과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소인수분해, 확률, 삼각비 등 기초적인 개념을 활용해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수학이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피보나치 수열이 자연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꽃잎, 솔방울, 해바라기 씨의 배열이 피보나치 수열을 따른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또한, 아크로폴리스의 파르테논 신전과 이집트 피라미드에 황금비율이 적용되었다는 점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를 수학적으로 풀어 설명하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둘레의 길이가 같을 때 정사각형보다 원의 넓이가 크다는 사실도 인상적이었다. 이론적으로는 생각해 본 적 없었는데, 책에서 이를 명확한 계산으로 설명하는 부분에서 새롭게 깨달음을 얻었다. 구구단을 손가락을 이용해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도 흥미로웠으며, 현의 길이가 두 배가 되면 음이 1옥타브 낮아지고, 반대로 절반이 되면 1옥타브 높아진다는 원리도 재미있었다. 

책을 읽으며 우리의 일상 속에서 수학이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특히 확률과 게임 이론 등을 통해 수학적 사고가 실생활에 적용되는 방식을 살펴볼 수 있었다. 학교에서 배운 수학 개념들이 실제 생활에서는 활용될 일이 거의 없다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통해 그 생각이 일부 틀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통해 수학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으며, 다양한 개념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어 흥미로웠다. 신기하고 새로운 시각을 경험할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