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감각 - 1분 안에 핵심을 전달하는 기술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정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1분 감각

 




1분감각!

 

우리들이 살아오면서 아주 빠른 시간 내에 나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발산시켜야 할 때가 꼭 한번은 있다. 면접을 봤던 때가 있었는데 면접관이 제시한 질문 안에 내가 생각하는 것들을 종합적으로 잘 정리해서 빠른 시간에 말을 해야 할 때가 있었는데 면접을 보고 뒤돌아서서 늘 후회한 적이 많았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그렇게 빨리 나의 감각을 깨워서 1분 안에 핵심을 전달하는 기술을 안내해주고 있다.

 

요즘 자주 보게 되는 MBC '위대한 탄생'이나 m.net '슈퍼스타 K' 프로그램을 보아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끼를 나에게 주어진 몇 분 안에 보여주지 못하면 탈락자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위대한 탄생'을 보면서 심사위원 윤일상씨가 참가자들에게 '1분 안에 나를 빠져들게 해보세요!', '1분 안에 당신의 매력을 발산해보세요!'라는 요구를 자주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멋진 스타가 나오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이 타고난 능력도 중요하지만 단 시간 내에 나의 매력을 발산시킬 수 있는 그러한 감각도 함께 보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매력, 능력, 느낌들을 감각적으로 발산시킬 수 있는 그런 힘을 길러야 한다.

 

이런 힘은 내가 면접을 볼 때 면접관에게, 심사를 볼 때 심사위원에게, 물건을 팔 때 고객들에게, 학생을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소개팅을 할 때 상대방에게 등등 어디에서나 언제나 종종 꼭 필요하다.

 

이 책은 꼭 읽어야 할 책은 아니지만 한번 정도 읽어보면 면접을 봐야할 사람,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할 사람,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할 사람들에게는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해줄 것 같다.

 

 





 

"1분 안에 당신에게 집중하게 만들라" p.5

 

1분 감각을 키우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제시하고 있는 것이 스톱워치를 사용하라는 것이다. 우리가 종종 휴대폰이나 손목시계에 스톱워치를 가지고 있는데 말하는 연습이나 발표할 때 나의 생각을 정리할 때 이런 스톱워치를 사용하면서 연습을 하게 되면 눈에 보이게 효과적으로 1분 감각을 키울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5장 부터는 실천편으로 사과하기, 가르치기, 질문하기, 상담하기, 지시하기, 첫 대면, 질책하기 등 다양한 상황에 맞도록 적절하게 대응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1장: '1분 감각'기르기

2장: '화자와 청자 사이의 강 건너기'





 

3장: 1분 프레젠테이션

4장: 1분 커뮤니케이션





 

5장: 실천편-사례별 1분 사용법

사과하기: 업무 실수는 업무로 만회하라

가르치기: 과제와 목표를 간결하게 설정하라

질문하기: 질문하나로 실력이 평가된다.

상담하기: 커뮤니케이션의 최강 툴

지시하기: 리더의 수완을 시험하다.

첫 대면: 서로를 연결하는 끈을 발굴하라

질책하기: '주의 메모'를 활용해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6장: 칭찬도 1분 감각으로 하라




 

 

"간결하면서도 인상적으로 말하는 것은 재능의 문제가 아니다. 오직 연습에 모든 것이 달려 있다."

p.7

 

1분 감각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고 하고 있다. 1분 감각은 내가 그 상황에 맞게 열심히 연습함으로써 가지게 될 능력이다. 1분 감각이 필요없을 때에도 있지만 좀 더 매력적이고 기회를 잘 살리며 순발력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1분 감각 능력을 키워봄이 어떨까 생각한다.

 

 

 

 

 [카페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