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 초급편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1
정의장 외 지음 / 도서출판 영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블로그마케팅 실전 메뉴얼

 

 




 

항상 블로그를 하면서...

과외 선생님처럼..궁금한 것이 생기면 쏙쏙 나에게 알려주는 선생님이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많이 했다. 파워블로그를 보면서 따라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그것을 따라하려면..너무나 많은 노력과 시간들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힏들 때도 있었지만 정작 가장 힘든 건...자세한 설명을 들어도 잘 따라서 못한다는 것이다!

 

블로그가 활발해지면서 블로그를 통해서 나를 알리고 나를 브랜드화 시켜서 내가 만든 콘텐츠를 이용하여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렇게 블로그를 잘 활용하면 나를 브랜드화 시켜서 보다 더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지만...아직 나에겐 블로그를 더 알아가야 하고 더 배워야 하는 입장으로서 블로그 마케팅은 항상 멀게만 느껴졌다.

 


블로그를 하면서 좌충우돌 많은 우여곡절을 지내왔지만 그래도 아직도..항상 부족하단 생각뿐이였는데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눈이 휘둥~~그레 해졌다.

 

사실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책 제목에서 나와는 좀 거리가 있겠구나...라고 생각했지만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블로그를 막 시작한 사람, 또는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 내 블로그를 보다 더 성장시키고 꾸미고 싶고, 많이 알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절하고 꼭 필요한 노하우를 빠짐없이 알려주고 있었다.

 



블로그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까지 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단계인 초급에서부터 중급까지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져 있었다.

우선 초급:) 에서 알려주고 있는 메뉴얼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블로그 컨셉 잡기

2. 브랜드 블로그 만드는 법

3. 이미지 편집 및 무료 이미지 구하는 법

4.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는 법

5. 메타 블로그 가입 및 활용방법

6. 트랙백 댓글 활용방법

7. RSS를 활용하라!

8. 링크 및 위젯 활용방법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이 목적인 사람뿐만이 아니라 블로그를 만들기 시작할 때부터 블로그에 대한 적절한 컨셉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블로그는 나만의 세상인 것이다. 내가 그냥 주저리 말하고 싶은 것을 담는 곳이기도 하고 필요한 정보들을 꾸준히 정리해서 올려놓는 곳이기도 하면서 여행에서 다녀온 추억을 담아두는 곳이다. 블로그는 내가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나만의 집이라고 여겨진다.

 

이런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을 하려면 눈에 띄고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끄는 컨셉을 잡아야 한다고 한다. 또는 블로그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하고 싶거나 인기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도 역시 블로그 컨셉은 중요하다고 한다.

 





블로그에 내가 원하는 핵심 주제를 정해야 한다. 블로그를 만들다보면 나만의 메인 키워드를 정할 수 있다. 이 때 내가 주로 관심있는 분야이면서 내 직업, 직장과 관련있는 주제를 정한다면 부담없이 꾸준히 포스팅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내 블로그를 생각해볼 때 "책"이였다. 하지만 책이라는 주제는 너무 막연하다. 책은 또 많은 분야로 나누어질 수 있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는 책이라는 주제 아래 보다 더 명확하고 세분화된 주제로 정해야 한다. "책"이라는 큰 주제 아래 내가 관심있는 하위 주제를 "국내소설", "초등학생을 위한 동화책",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책", "도전을 주는 책" 등등으로 보다 더 작은 주제로 세분화시켜서 블로그 핵심 주제로 삼는다면 나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멋진 블로그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 상에서 가장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이 메인 화면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생각과는 다르게 포스팅을 한 글의 맨 아래쪽이 사람들이 빼먹지 않고 지나가는 곳이라서 관심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하였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파워블로그들이 개인로고를 삽입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한창 더 멋있게 표현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자신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필하고 싶다면 포스팅 하단 부분을 그냥 두지 말고 자신을 멋있게 나타낼 수 있도록  개성있는 개인 로고 등을 꼭 넣어주는 것이 좋다.

 





 

 

포스팅을 하게 되면 항상 고민이 되는 부분이 저작권인 것 같다. 사진을 올리고 싶어도 저작권이라는 것 때문에 멋진 사진이나 그림을 블로그에 올리지 못할 때 속상할 때가 많았다. 비루하게 못 찍은 사진들로만 포스팅을 하게 되면 어딘가 모르게 찜찜할 때가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그동안의 목마름을 해소시켜주듯이 무료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주었다. 저작권에 접촉되지 않고 상업용으로도 사용해도 괜찮은 이미지 활용 사이트를 자세하게 안내해 주어서 네이버블로그에서뿐만 아니라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사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잇는 정보인 것 같다.

 

 






 

 

같은 사진을 찍어도 누군 어쩜 이렇게 멋있을까~~하지만 누군...발로 찍었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내리고 싶은 사진들이 종종 있다. 하지만 이렇게 허술한 사진도 화려한 사진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 포토스케이프!

구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준다는 포토스케이프는 수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용량을 조절할 수 있고 다양한 사진 갯수를 하나의 멋진 컷으로 만들어주는 아주 유용한 놈이란 걸...오늘에서야 알았다!ㅎㅎ

 

이렇게 블로그에 관한 책을 읽게 되면 나도 모르게 내 블로그가 성장했다는 것을 사뭇 느끼게 된다.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책이지만 블로거라면 누구나 꼭 한번쯤 읽어줘야 할 추천책이당!!!ㅎ

 

지금까지 초급편에 대한 리뷰였습니당! 곧 이어서~~~중급편 리뷰를 시작할께욤^^끝까지 관심가져주세요~!

 

 

[카페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