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명상을 하면 좋겠어요 - 고통으로 얼룩진 세상에서도 인간다움을 잃지 않는 법
팀 데스몬드 지음, 허윤정 옮김 / 한문화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치유 요가 차 마음수련 명상

최근 나의 관심사.

책 제목부터 '당신이 명상을 하면 좋겠어요.'

그럼 일단 또 읽어 봐야지 ^^

 

 

 

 

 

1. 절망보다 깊은 것

절망에 짓눌리지 않으려면 마음챙김 수련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마당에 내면의 평화와 기쁨을 키우는 일을 어떻게 정당화 할 수 있을까?

우리도 평화와 기쁨을 자양분으로 스스로 커가는 동시에 살아가면서 만나는 다른 모든 이들의 행복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엉망진창인 세상에서 인간답게 살아가기라는 도전은 결국 우리가 사방팔방으로 직면하는 엄청난 고통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의 문제로 귀결된다. 내 삶의 문제로 괴롭든,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의 문제로 괴롭든, 혹은 세상 돌아가는 상황에 관심이 있어서 고통을 느끼든 간에 결국 그런 괴로움에 휩싸이지 않으려면 내암의 연민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만일 그러지 못 하면 절망에 빠지거나 악의적 독선에 사로잡히게 된다. 혹은 아주 작은 것이라도 빠져나갈 특권을 찾고 모든 신경을 끄게 된다.

마음챙김과 연민 수련의 경우에는 예전 같았으면 화가 치밀었을 순간에 연민 어린 생각이 절로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전심전력해서 얻은 결실이다. 노력의 결과로 노력이 들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탁닛한 스님이 마음챙김이라는 말을 쓸때에 세상을 받아 들이는 방법, 구체적으로 고통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연민, 기쁨, 평정, 지혜가 포함된다. 정확히 말하면 마음챙김은 엉망진창인 상황에서 인간답게 살아가게 해주는 자질이다. 우리가 열린 마음으로 보살피고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게 만들어 준다.



2. 삶에서 아름다움 발견하기

고통을 안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연료가 바로 기쁨을 경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고통에 압도당하지 않으면서 고통을 안고 살아가는 법을 익힐 수 있는 신묘한 기술이 있다.

삶에서 아름다움 발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

어떤 기쁨을 경험하려면 지금 이 순간의 삶에서 아름다운 것에 주목할 수 있어야 한다. 고통스러운 이유가 다 사라질 때까지 행복을 미룬다면 행복할 수 있는 기회는 결코 찾아오지 않는다.

 


3. 불행을 다루는 기술

나는 내 몸속에 있는 두려움에게 말을 건넸다. ‘내 마음대로 강해져도 돼. 여기에 머물러도 되고, 가도 돼. 잘왔어. 널 위해 내가 여기 있단다.’ 그러자 내면의 긴장과 동요가 차츰 가라앉는 것 같았다.

 


4. 고통을 마주하는 법

어떤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싶다면 그 문제에 압도되지 않고 적어도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

고통에 납치되고 싶지 않다면 고통이 존재하는 순간을 알아차리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순간순간 우리 몸이 느끼는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는 훈련을 해야 한다.

몸과 마음으로 돌아와 주의를 기울이는 수련을 처음 시작했을 때 내가 맞닥뜨린 광경은 쓰레기 처리장에 폭탄이 터지고 있는 것과 다를 바 없었다.

평생 내 감정을 피해 다녔기 때문에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은 유쾌한 경험이 아니었다.

보살핌 회로, 그 회로가 작동하면 옥시토신과 더불어 따뜻하고 충만한 느낌을 주는 천연 아편제가 분비된다. 보살핌회로가 활성화하면 고통의 경험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마주치는 것을 모두 바꿀 수는 없지만

마주하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제임스 볼드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