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감정은 틀린 적이 없다 - 나를 용서하고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심리학
이혜진 지음 / 유노책주 / 2025년 9월
평점 :
#도서제공
내 감정은 틀린 적이 없다
이혜진 지음
유노책주 출판
책을 펼치는 순간, 왠지 모를 찔림을 느꼈습니다. 종종 화가 나거나 서운해도 "내가 너무 예민한가?" 하며 감정을 애써 덮어버리곤 했거든요. 나만 이런 '기분'을 느끼는 건 아닐까, 누군가에게 공감을 얻지 못할까 봐 슬픔마저 감추는 데 익숙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감정은 존중받아야 한다." 이 한 문장이, 그동안 감정 하나하나를 '오답' 취급했던 나에게 건네는 따뜻하고 강력한 선언처럼 느껴졌습니다.
"괜히 이런 기분이 드는 건 아닐까?" 이젠 묻지 않기로 했습니다
책을 읽으며 스스로를 의심했던 순간들이 떠올랐습니다. 어쩌면 그건 내 마음이 보내는 가장 솔직한 신호였는데 말이죠. 저자는 명쾌하게 이야기합니다.
“시간이 흐르며 살아 있는 감정에도 이유가 있다.”
맞습니다. 아무리 부정하려고 해도 자꾸만 머무는 그 감정의 지점! 그것이 바로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이자, 심지어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 '내가 이상한가?' 대신, '이 감정은 지금 나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라고 질문하며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감정은 공감을 위해서가 아니라 책임을 지기 위해 쏟아낸다
저는 감정을 이야기할 때 타인의 이해와 공감을 갈망했어요. 하지만 저자님의 말처럼, 감정은 남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오롯이 내가 주인이 되어 인정하고 책임져야 할 내면의 존재였습니다. 누군가 내 마음을 몰라준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이제는 내가 느끼는 불안, 부러움, 분노가 그 자체로 의미가 있으며, 삶의 귀한 신호라는걸 알았으니까요
유노책주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내감정은틀린적이없다 #유노책주 #심리학책 #책추천 #책리뷰 #심리책추천 #심리 #심리학 #자기이해 #감정수업 #감정해방 #심리서적 #자존감회복 #나를사랑하는법 #감정조절 #멘탈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