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덧니가 보고 싶어
정세랑 지음 / 난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하고 매력있다. 소설속 소설로 여러 단편들이 나오는데, 그 이야기들조차도 톡톡 튄다. 재화의 덧니 같이, 남들과는 다르고 특이하지만 그 ‘다름‘이 더 은근한 매력을 만들어 내듯이.
두 사람이 만나는 건 각자의 세계가 만나는 일. 용기는 재화의 세계를 이해하지 못했고 평행선을 그리듯 사랑이라는게 겉돌기로만 존재했던 듯 하다. 하지만 어쩌면 편협했던 용기도 조금씩 생각의 시야가 넓어지는 시점들이 온다.

˝하여튼 잘 알지 못하는 세계에 대해서는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되겠다고, 용기는 뒤늦게 생각했다. 영원히 알 수 없는 세계라면 특히.˝

재화가 집필한 소설 속 세계에서 재화는 용기를 9번 죽이려다 8번 죽이고, 마지막 용기는 자신의 희생으로 살려주려 함으로써 각자 서로의 매끈했던 세계에 조그마한 균열을 내고 맞물리게 한 것은 아닌가 싶다. 더불어 꼭 톱니바퀴 마냥 누군가의 정답으로 살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알지 않았을까.

공교롭게도 완독한 날 전자책 대출기간이 만료되어 다시 복습하는 차 대출 자리가 남아있던 예전 버전의 책도 읽어보았는데, 작가의 말대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많은 부분이 깎여나가고 다듬어진게 보인다. 덕분에 예민한 시선을 갖게된 작가의 글을 읽어서 좋다, 라는 추가적인 감상도 얻게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