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플 - 2017년 제50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상처받은 사람들의 연대 이야기를 좋아한다. 인생을 굴곡없이 매끈하게 살기는 어렵고, 누구나 항상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불쑥불쑥 아픔을 겪기 마련이다. 그럴 때 사람으로서 치유하는 이야기를 읽으면 아픔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안정을 주고, 사람의 삶이란게 무의미한 것은 아니구나 생각하게 만들어 어딘가 위로가 된다.
이 소설은 50명, 정확히는 51명이, 아니 그 이상이 주인공인 이야기다. 누구하나 유달리 강렬한 존재감을 가지지 않고 다들 각자의 방식으로 각자의 고민을 가지고 각자의 인생을 살아간다. 따로 떨어져 있는 이야기 같지만 실은 그들의 인연은 얼기설기 이어져 있다. 서로를 미워하기도 하고, 함께 아픔을 견뎌내기도 하고, 존중하기도 하고, 사랑하기도 한다. 나도 어쩌면 미미하지만 저런 연결고리 중 하나의 역할을 하며 살아가고 있는 거겠구나 싶어진다. 지극히 평범한 삶을 살고 있지만, 넓은 세계의 관점에서 나도 누군가와 누군가의 고리로, 세상의 한 부분에서 영향력을 미치며 살아가는 거겠지. 한 때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내 비전으로 삼은 적이 있었다.그것이 거창한 일을 해야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꼭 안아주고픈 책 속 주인공들이 있는 것처럼, 내 주변 사람들도 꼭 안아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이호 선생님이 말하는 것처럼, 우리는 릴레이로 돌을 던지고 있고, 마치 내가 끄트머리에서 마지막 돌을 던지고 있다 생각하지만 우리는 결국 다 징검다리일 뿐이다. 오만해지지 않되 후회하지 않게 내 자리에서 삶을 살아 나가야 하는 것일지도.

사실 책을 읽는 내내 이 책을 아무에게도 추천해주지 않으리 생각했다. 책이나 영화같은 이야기를 시작할 때 항상 도입부에서 인물 파악을 하는 과정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 과정을 견뎌내고 이야기가 진행되어 가면서 가속도가 붙는 시점을 가장 즐기는데, 이 소설은 도입부만 51번, 인물파악만 51번, 그 이상이라 퍼즐 맞추는 즐거움 보다는 흐름이 끊긴다는 생각을 자주했다. 그래서 생각보다 완독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기도 했다. 하지만 마지막 장에서 모든 인물들이 모이는 모습이 조금 감격스럽기도 하고, 따로 각자의 삶을 사는 듯 하지만 결국 우리는 한 세계를 공유하고 이어져 있다는게 괜시리 감개무량해서 눈물 조금 머금고 책을 마쳤다. 중간에 하차하지 않아서 다행이고, 누군가 읽는다고 하면 꼭 완독하길 권하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