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인으로부터 온 편지 - 정신건강을 지켜내는 가장 오래된 지혜
노영범 지음 / 새빛 / 2025년 6월
평점 :
품절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고대인으로부터 온 편지’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은 대통령의 한의사였던 노영범 원장님의 책입니다. 
한의원이라는 곳이 낯설지는 않지만 노영범 원장님의 치료는 조금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노영범 원장님은 정신건강에 관한 치료를 하고 계십니다. 현대의학으로 고쳐지지 않던 정신건강의 다양한 질병을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치료하십니다. 

자세한 치료법이 책에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환자릉 보는 시각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노영법 원장님도 어린시절의 아픔을 한의학을 통해 치료 받은 경험이 있으시더라구요. 

몸소 체험으로 느낀 것도 있고 수 많은 환자를 만나보고 데이터가 쌓여 그만큼의 노하우가 있으신 것 같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들어본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같은 질병들이 뇌에만 문제가 있기보다 더 깊은 환자의 마음상태와 이야기를 들어 봐야 한다고 합니다. 
한 번 환자를 초진하면 한시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태아시절부터 그 문제가 기인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의 태교에 대한 이야기가 어느정도 맞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야기 속에서 환자의 아픔의 시작을 발견하신다고 하네요. 

단순히 한약을 지어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괸잠으로 다양한 환자의 상태를 통찰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평생 먹던 정신과 약을 끊는 환자를 많이 보셨다고 합니다. 

평소 알고 있던 현대의학에 대한 관잠을 조금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환자를 진심으로 비라보고 치료를 위해 노력하시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한의원은 10월10일 이라는 이름으로 부천에 본점이 있고 강남에 분점이 있다고 하네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책을 한 번 보시고 한의원에 가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고대인으로부터온편지 #노영범 #도서출판새빛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