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를 향한 탈출 - 베첼 가족의 대담한 동독 탈출기 고래숨 그림책
크리스틴 풀턴 지음, 토르벤 쿨만 그림, 이승숙 옮김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유를 향한 탈출' 이라는 그림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그림책이라기 보다는 살아있는 역사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경험을 그림책으로 출간한 것인데요. 바로 베첼 가족의 대담한 동독 탈출기 입니다. 독일의 역사에 대해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우리와 같은 아픔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막연하게나마 알고 있었습니다. 아직 그 아픔을 품은 채로 살고 있지만 이 그림책을 통해 작은 희망같은 것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록 한 가족의 탈출이야기 이지만 그들의 탈출은 아마도 큰 의미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북한 사람들의 탈출이야기를 전해 들어도 참 눈물이 나고 아픈 현실이지요. 이와 비슷한 감정을 책을 통해 느겼습니다. 한편으로는 탈출에 성공한 베첼 가족에게 응원하면서 마음 졸이며 책을 보았습니다.
 
베첼은 어렸을 때이지만 눈치는 채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들키면 안되는 상황에서 어른들은 조심스럽게 탈출을 계획한 것입니다. 탈출이 갖는 의미는 참 많았을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보지 못한 우리 아이들에게 간접적으로 이러한 상황을 느껴보며 공감할 수 있도록 해준 그림책입니다.
 
책을 읽어 주는 동안 아이도 마음 졸이며 베첼과 함께 탈출을 하고 있었습니다. 책 한장 한장을 넘겨가면서 마지막에 과연 성공을 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베첼의 마음은 어땠을 까요?
경찰에게 쫓기고 있고 탈출을 성공하지 못했을 때를 상상만해도 끔찍합니다.
다행히 탈출에 성공했고 베첼 가족은 정말 날아갈 듯이 기뻤을 것 같습니다.
 
우리아이들이 전쟁을 직접 겪은 세대는 아니지만 이러한 상황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점이 바로 그림책읽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이번 기회에 그림책을 통해 역사이야기와 전쟁에 대한 이야기도 나눠보시면 좋은 시간이 되실 것 같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자유를향한탈출 #베첼가족의대담한동독탈출기 #도치맘 #네이버도치맘카페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