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자라는 초등 독서와 글쓰기 - 평생 공부 습관을 만드는 독서와 글쓰기, 한 권으로 끝내다
오정남 지음 / 넥서스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가 자라는 초등독서와 글쓰기' 라는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요즘 독서에 대해 참 많이 중요하다는 말을 듣습니다. 독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독서를 해야 하는지? 참 궁금한 것도 많습니다. 

이번에 읽게 된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독서를 해야하며 글을 써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어려서부터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막상 실천하는것이 참 어려운 일입니다. 엄마는 엄마 나름대로 몸이 열개라도 부족한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아빠도 일하고 퇴근하면 집에서는 쉬고 싶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독서는 정말 중요하고 어릴때부터 꼭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뇌의 가소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뇌는 익숙하고 잘하는 것을 계속 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언급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독서를 즐겨한다면 익숙하고 잘할 수 있는 독서를 평생 습관화 해서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역으로 독서와 담을 쌓고 지낸다면 뇌는 계속해서 독서를 피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도 독서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아이들에게 자기전에 꼭 잠자리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 마다 성향이 달라서 좋아하는 책들도 많이 다르더라고요. 하지만 확실한 것은 책에 대한 거부감은 없다는 것입니다.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일단 독서에 대한 반감이 없고 친숙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뇌가 자라는 초등독서와 글쓰기' 작가는 초등학교 선생님이십니다. 그래서 초등학생들의 성향과 상황들을 잘 알고 계십니다. 중요한 것은 억지로 시키는 독서가 아닌 아이들의 선호에 맞는 독서를 시켜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 마다 다른 독서력을 고려하는 것도 참 중요하다고 합니다.


독서와 함께 어떻게 생각을 정리하며 글쓰기로 연결시키는 방법들을 책을 통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자녀로 두고 계신 학부모님들께서 읽어보시면서 내 아이에게 맞는 독서법과 글쓰기를 적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는 초등시절 독서력을 확보하지 않는다면 중등부터 더 많이 힘들어지고 시간적으로 독서를 할 시간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초등시절 시간이 없어서 독서를 못한다면 과감하게 학원을 포기해서라도 독서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독서가 중요하고 독서가 주는 효과와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독서와 글쓰기를 배워서 즐겁고 주도적인 삶을 살기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뇌가자라는초등독서와글쓰기 #넥서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