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의 사랑 - 순수함을 열망한 문학적 천재의 이면
베르벨 레츠 지음, 김이섭 옮김 / 자음과모음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헤르만 헤세하면 붙는 수식어가 많다. 대작가, 노벨문학상 수여자, 천재적인 작가, 데미안, 수레바퀴아래서등 연상되는 단어도 많다. 아직 헤르만 헤세의 작품은 접해볼 때마다 천재적인 작가라는 말에 공감을 했고 혹 작품을 읽어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의 작품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백년 전 그에 대해 궁금함을 느꼈고 그의 작품의 시대적 배경도 궁금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헤르만 헤세 내가 기대했던 것 보다는 많이 많이 많이 형편없는 남자 그리고 아빠였다.

결혼을 세번이나 하고 아내나 아이들은 뒷전이었던 헤르만 헤세

본인만 알고 본인만 중요하게 생각했던 헤르만 헤세야 말로 진정한 이기주의자라고 이야기 해주고 싶다. 아내는 살다가 헤어지면 남이라지만 어떻게 아이들에게도 본인이 먼저이었는지. 부성애라고는 하나도 없던 헤르만 헤세였을까? 훌륭한 작품을 쓰기 위한 앓이라고 하기에는 인정하기 힘든 헤르만 헤세의 멘탈을 나는 이해하지 못하면서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은 헤르만 헤세의 짜증과 싫증이 가득하고 견딜 수 없다고 여기면 헤르만 헤세는 지체없이 떠난다. 책임지는 것 하나 없이 여행을 떠나고 스키를 타고 남겨진 아내들은 집을 돌보고 아이들을 돌보고 경제활동까지 한다. 현시대라고 하면 이렇게 간이 클 수가 있을까 싶다. 특히 아홉살이나 많은 첫번째 부인 마리아의 희생은 보는 내내 가슴이 아팠다. 헤르만 헤세의 신경과민 증세가 창작의 열정 때문이라고 이해하고 집안 일이나 아이들의 일은 그녀 혼자 묵묵히 감당해 낸다. 한 남자의 아내 그리고 두 딸아이의 엄마로서 읽는 독자인 나는 흥분하면서 욕도 해주면서 읽었다. 다행히 헤르만 헤세보다 1년이나 더 살았다고 하니 다행이라고 토닥토닥 위로도 해주었다.

스무살이나 많았던 헤르만 헤세를 사랑했던 두번째 부인 성악가 루드벵거

그리고 자상한 남편을 버리고 헤세를 선택했던 미술사학자 니논 돌빈 역시 헤르만 헤세를 왜 사랑했는지 이해하기 힘들었다.

 

편지들과 문서들 그리고 사진들로 헤르만 헤세를 다시 조명한 이 책.

천재적인 작가인 이 사람이 너무 궁금하여 기대도 많이 했던 책

읽는동안 그의 짜증을 받아주기가 너무 짜증이 났던 나

헤르만 헤세를 좋아했던 독자로서 이 실망감을 어떻게 감당해야 할 지 잠시 고민하다가 작가의 삶이 아니라 그의 작품을 지금처럼 사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