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애 1 - 사도세자가 사랑한 단 하나의 여인
이재익.구현 지음 / 문학사상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장 한 자리를 자신의 존재를 은은하게 비추고 있던 책이다.

사도세자가 사랑한 단 하나의 여인이라는 이야기에 구입을 했고 사도세자의 그늘에 가려져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실존인물이라고 한다. 대왕대비의 침방나인이었던 빙애는 법도대로 하면 절대 취할 수 없는 나인이었지만 사도세자는 빙애만을 총애하였고 1남1녀를 두었다고 한다. 사도세자가 역사의 희생양만 되지 않았더라면 예쁘게 알콩달콩 살아갔을 여인이었을 지도 모른다.

 

또 하나의 빙애의 남자 시훈

빙애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해 기녀로 팔려가는 중이다. 죽을 힘을 다해 도망간 빙애는 무뢰배들에게 다시 잡히게 되었지만 시훈의 도움으로 목숨을 부지하게 되고 그의 집으로 가게 되면서 시훈과의 사랑이야기가 시작이 된다. 그런 시훈이 죽었다고 한다. 역적으로 몰린 양아버지 구선의 목이 성문에 걸리고 그 소식에 양어머니가 자진을 한다. 시훈은 빙애를 구해야 한다. 노비로 팔리기 전에 빙애를 구하려고 가지만 운명은 그들을 갈라놓게 되고 대동강 급류에 시훈이 떠내려가게 되었다고 소식에 빙애는 복수의 칼날을 갈며 왕을 죽일 마음으로 입궁을 하고 궁인생활을 하게 된다.

 

올해는 사도세자, 정조에 대한 영화 그리고 책을 쉽게 만날 수 있었고 노론과 소론의 대립속에서 한 여름 뒤주에서 제 자식을 죽인 영조의 이야기 또한 이미 다 아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이야기 역시 사도세자의 여인 빙애의 이야기이다.

궁안에서 정치적으로 고립되고 자신의 부인인 빈 역시 노론세력이기에 어느곳에도 정을 줄 수 없던 사도세자가 빙애에게 어떤 마음을 품게 될지는 너무 궁금하다. 

1권은 빙애가 어떻게 궁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어떤 한을 가슴에 품게 되었는지만 이야기되었다.

 

사도세자의 이야기는 항상 가슴이 아프다.

총명한 그가 아버지의 손에 의해 죽임을 당하고 그 죽임을 고스란히 아들의 한으로 남겨둔다.

정조 역시 사도세자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혹은 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몰아간 그들인 노론세력에게 견제를 당하게 된다. 세자이지만 국본이 될 그 였지만 그의 나라에서 자신만의 정치적 야망을 꿈꿀 수 없던 사도세자 그리고 그의 여인의 빙애과 과연 2권에서는 어떻게 서로의 한을 풀어나갈 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