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어디 있어요? 곰곰그림책
브누아 브로야르 지음, 비올렌 르루아 그림, 박정연 옮김 / 곰곰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와 아이가 서로 꼭 껴안고 있는 그림이 앞표지에 나와 있어요. 아주 애틋해 보입니다. 무슨 사연이 있는 걸까요? <아빠, 어디 있어요?>라는 제목과 함께 아빠와 아이의 포옹 장면을 보니, 아빠의 가슴을 덜컥하게 한 어떤 일이 벌어졌던 건가 싶기도 해요.


이 그림책 <아빠, 어디 있어요?>에서도 힘센 나무꾼 아빠 뤼크는 아침마다 나무를 베러 깊은 숲 속으로 들어갑니다. 집에 돌아올 때면 등과 팔에 상처가 잔뜩 나 있어요. 이렇게 커다란 산처럼 든든한 아빠와 달리, 아들은 작고 연약합니다. 아침에 잠이 덜 깨어 아빠가 나가는 뒷모습만 바라보는 자크는 해질 무렵에는 아빠가 먹을 수프를 준비하는 착한 아들이기도 해요.

사건은 갑자기 벌어집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어느날 아빠가 저녁때가 다 되었는데도 돌아오지 않아요. 세상에서 가장 멋지고 힘센 아빠일지라도 늦은 적 없던 아빠가 때맞춰 오지 않으니 자크는 아빠를 걱정합니다. 그리고 아빠를 마중 나가기로 해요.

아빠를 마중 나가면 자연스레 아빠를 마주칠 것이라는 자크의 예상과 달리, 아빠는 일이 늦게 끝나자 지름길로 갈 것을 선택합니다. 이를 어쩌나! 너무나 안타까워요. 보이지 않는 아빠를 찾아서 자꾸만 앞으로 나가는 자크. 좀더 빨리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지름길을 선택한 아빠. 두 사람은 당연히 엇갈릴 수밖에 없었어요.




아무도 없는 집안을 보고 놀란 표정을 짓는 아빠. 내 아이가 사라진 걸 깨닫는 순간 부모 입장에서는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옵니다. 그리고 그 시각, 자크는 목소리 높여 아빠를 부르지만, 아무도 대답하지 않아요.


이 어둡고 낯선 숲을 헤매는 자크. ‘아빠, 어디 있어요?’ 독자들도 함께 외치고 싶어집니다. 아이가 더 큰 두려움과 공포에 떨다가 무슨 일이라고 생길까 같이 불안해져요. 이 위기를 과연 어떻게 벗어날까요? 생소한 숲 속에서 달빛에 의지해 아빠를 찾는 자크와 괴물도 숲도 하나도 두렵지 않지만 아이를 잃는 게 가장 두려운 아빠. 두 사람은 표지처럼 만날 수 있을까요? 자크는 이 숲을 빠져나올 수 있을까요? 뒷부분은 책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아빠, 어디 있어요?>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양육자가 아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소중한 내 아이를 품 안에서 안전하게 키우고 싶은 게 모든 부모들의 심정일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캥거루처럼, 펭귄처럼 품 안에서 키울 수만은 없어요. 사람은 그 누구라도 아프지 않게, 상처받지 않게 살아갈 수는 없지요. 이 세상이 진공 상태가 아닌 이상은 말이지요.

그렇다면 아이가 살면서 느끼게 될 부정적인 감정들을 두고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섭고 두렵고 불안한 감정들을 겪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그것을 막을 수 없다면, 양육자는 그 일을 겪을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뒤에서 믿어주고 기다려줄 수밖에 없어요. 괜찮다고 다독여주면서요.

깊고 깊은 밤의 숲에서, 휘엉청 떠 있는 환한 달빛이 아이를 뒤따르는 장면이 있어요. 그리고 그 밤이 지나면 아이는 한뼘 더 성장해 있을지도 몰라요.

우리 아이가 언제 이렇게 컸을까 하며, 잠든 아이의 얼굴을 찬찬히 바라보는 부모의 심정을 느껴보게 하는 그림책 <아빠, 어디 있어요?> 입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