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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춘당 ㅣ 사탕의 맛
고정순 지음 / 길벗어린이 / 2022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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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벗어린이 출판사에서 <사탕의 맛> 시리즈로 나온 두 번째 작품은 고정순 작가의 <옥춘당>입니다. 작가는 '옥춘당' 사탕의 맛을 '그리워 돌아보면 그 자리에 있는, 노을 같은 맛'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옥춘당은 제사상 위에 놓이는 둥글고 화려한 색깔을 가진 사탕입니다. 이 옥춘당과 표지에 그려진 마주잡은 두 손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목차
이야기는 목차에서처럼 3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줌은 두 칸 똥은 세 칸>은 화자의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행복한 시절을 보여주고 있어요. 고자동 씨와 김순임 씨는 전쟁 고아였지만, 결혼하여 다정한 부부이자 행복한 부모로 살았어요. 낯가리는 할머니는 밝은 성격의 남편에게 많이 의지합니다. 할아버지는 아내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어요.
하지만 <머무를 수 없는>으로 넘어가면 할아버지는 폐암 말기 진단을 받습니다. 그리고 점점 약해지는 할아버지와 결국엔 남편을 떠나보낼 수 밖에 없었던 할머니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그리고 <금산요양원 13번 침대>라는 소제목에서 추측 가능하듯이 할머니는 요양원으로 들어가게 되고요. 화자인 나는 그런 할머니를 연민어린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노을 같은 맛 : 노년과 그리움
작품 속에서 대식구들이 다 모여 제사를 지낸 뒤, 할아버지가 아내 순임씨에게 옥춘당을 챙겨줍니다. 알록달록하고 동글동글한 사탕은 할아버지의 애정이 담긴 선물인 셈이지요. 할머니는 그런 남편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왔습니다. 자신을 챙겨주는 든든한 남편이 어느날부터 아프기 시작하며 언젠가 자신의 곁을 떠나리라고 상상할 수가 있었을까요?
작가는 이러한 두 사람을 노을같다고 여겼어요. 노을은 시간상 저물어갈 때입니다. 세월로 비유하면 노을의 시간대는 늙어가는 노년이지요. 이 노을은 하늘을 붉게 물들이며 매일매일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고자동 씨와 순임 씨의 모습은 이 노을처럼 저물어갈 때조차도 다정하고 아름다워요. 표지의 맞잡은 손은 당연히 두 사람의 손입니다. 꼭 껴안는 것만큼이나 손을 잡는 것도 참 아름다운 행위입니다.
이러한 노을은 아름다우면서도 아쉬움을 남겨요. 황홀하지만 왠지 모르게 서글퍼집니다. 할아버지가 곁을 떠나면서 그리움이 그득하게 채워진 할머니의 마음, 이러한 두 사람을 바라보는 손녀인 화자의 마음에도 추억과 그리움이 가득히 쌓여있어요.
이제는 제사상에서도 옥춘당은 보기 힘들어진 것 같아요. 큰 차례상을 차릴 때면 모를까, 동네 마트에서 쉽게 구할 만한 사탕은 아닙니다. 어쩌면 이 옥춘당은 추억 속으로만 들어가야 만날 수 있는 누군가를 닮은 것도 같아요. 이 작품을 읽는 사람들도 마음 한편이나 기억 속 어딘가에 고자동 씨나 김순임 씨같은 사람을 묻어두고 있을 거예요. 오랜만에 눈시울을 젖게 만드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분들을 기억하며 영원히 잊지 않아요.
이 책은 우아페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