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호랑이
정석호 지음 / 마음의숲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멸의호랑이 #정석호 만화 #마음의숲 출판사 #그래픽노블 #리뷰어스클럽 카페 #서평이벤트

2022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그에 맞춰서 호랑이의 기운을 듬뿍 담은 한 권의 책이 나왔습니다. 표지부터 강렬하게 검은 바탕에 백호가 위풍당당하게 서 있습니다.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고 성장한 용맹한 호랑이 이야기’를 담은 정석호 만화가의 <불멸의 호랑이>입니다.



#정석호 만화가


이 작품은 한반도의 척추 태백산맥과 동해 해안선을 따라 이어지는 러시아 시호테알린산맥에 사는 야생동물들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그 중 ‘백수의 왕’으로 불리는 호랑이가 신중하게 먹잇감을 노리고 기회를 엿보다가 사냥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주인공 백호는 이 멋진 호랑이에게서 태어난 새끼입니다. 하얀 모색을 가지고 태어난 수호랑이 백호는 10만분의 1의 확률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깊이 자리잡은 사신 중 실제로 존재하는 그 ‘백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태산같은 엄마 호랑이와 함께 겨울을 지나던 어느 날, 무시무시한 불곰을 맞닥뜨리며 백호의 엄마와 형제들은 죽고 맙니다. 엄동설한에 백호는 혼자 살아남아 이제 이 난관을 어떻게서든 헤쳐나가야 합니다.


정석호 만화가는 백호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의 생리와 약육강식의 세계를 함께 그리고 있습니다. 동물의 세계에서 최상위 포식자인 호랑이와 그만큼 무서운 불곰의 맞대결이 초반부터 펼쳐지니 흥미진진했어요. 그리고 홀로 남은 백호가 어떻게 살아남을지 궁금해졌습니다.

화자의 목소리에 따라 독자들은 백호의 성장기를 함께 봅니다. 호랑이라고 해서 먹잇감을 구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어린 백호 앞의 스라소니도 늑대무리도 모두 위협적이고, 백호는 먹잇감을 빼앗길 수밖에 없어요.

그러나 뒤로 물러섰다가, 도망쳤다가, 다시 공격하고 도전하고 포기하지 않는 역동적인 백호의 모습은 손에 땀을 쥐게 만들면서 점점 그의 성장을 기대하게 합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백호의 모습에서 희망을 얻고 위로를 받습니다. 덤덤하게 들려오는 화자의 목소리에 독자의 염원을 함께 실어 덩달아 응원합니다.

용맹한 호랑이 백호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처럼, 그리하여 어렸을 적 자신의 가족들을 다 죽인 불곰과 다시 마주하게 되었을 때, 백호의 눈빛과 힘, 빠른 행동과 결단력, 지혜가 총 동원된 둘의 싸움 장면은 압도적입니다.

백호의 고군분투기, 그리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정신과 자연의 순환 원리를 함께 느끼며 맹수의 왕의 모습을 같이 즐겨보길 추천합니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