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그림자가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82
황선미 지음, 이윤희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나는그림자가 #황선미 글 #이윤희 그림 #시공주니어 출판사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서평이벤트 #동화책추천





<마당을 나온 암탉>을 쓴 황선미 작가의 신작입니다. <빛나는 그림자가> 라는 제목을 봤을 땐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예상이 되지 않았어요. 하지만 황선미 작가님의 신작이라면 무조건 읽고 싶다는 마음으로 책을 골랐습니다.





목차



주인공 장빛나라는 5학년이 되면서 전학을 왔어요. 모델처럼 키가 크고 늘씬한 은재, 빵집 가게 딸이고 마음도 포근한 유리, 셋은 비밀 공책을 교환하는 단짝 친구들입니다. 빛나라는 비밀 공책에도 적지 못하는 비밀을 가지고 있지만 즐거운 학교 생활을 보내고 있어요. 이번에 선생님은 숙제로 자신의 태몽과 직업탐구 관련한 숙제를 내주셨는데, 빛나라는 태몽 숙제가 탐탁치 않아요. 그리고 학기 중간에 허윤이라는 남자 아이가 전학을 옵니다. 은재는 윤이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요. 빛나라는 길고양이 눈썹이 문제로 시작하여 자꾸만 윤이랑 얽히게 되고, 은재는 그런 두 사람의 모습을 보고 오해를 하면서 빛나라를 모른 척해요. 빛나라는 싸웠던 친구와 다시 화해하기 어려워하는 성격이고요. 둘은 오해를 풀고 다시 사이좋은 친구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책을 덮는 순간 아, 하는 감탄이 절로 나오는 작품입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것들이 사소하거나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게 없어요. 책을 읽는 중에는 그러려니 하면서 넘어갔던 것들이, 이야기가 끝난 순간에 이렇게 저렇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걸 깨닫고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어요. 역시 황선미 작가님 대단하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비밀은 보통 반전을 담고 있지요. 그래서 결말까지 더 흥미진진하답니다.



초반에 담임 선생님이 자신의 태몽을 알아오라는 숙제를 내준 설정에서부터 의아함을 느꼈어요. 임신 중에 태몽을 안 꾸는 경우도 많고, 아이의 보호자가 부모가 아닐 경우에는 자신의 태몽을 알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런데 도대체 이런 설정을 왜 했을까 싶었지요. 설마 작가님이 모르고? 그건 아니겠지요. 이게 다 큰 그림이었던 겁니다. 퍼즐 하나하나를 들고 볼 때는 모르지만, 퍼즐판을 완성하면 어떤 그림인지 알게 되는 것처럼요. 태몽은 빛나라의 비밀과 관련이 있답니다.



빛나라는 길고양이를 발견하여 돌봐주면서 눈썹이라는 이름을 붙여줘요. 하지만 윤은 눈썹이는 실은 삼식이라면서 주인이 찾고 있다는 전단지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윤은 아파보이는 눈썹이를 주인에게 돌려준다고 했는데요. 막상 주인을 만나지 않고 눈썹이의 행방은 묘연해집니다. 빛나라는 뒤늦게야 윤이 눈썹이를 동물병원에 맡겨서 치료를 받게 한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주인과도 연락이 되었고 사례금을 치료비로 대신한다고요. 빛나라는 자신과 자꾸만 티격태격하게 얽히는 윤의 다른 면을 본 것 같아서 마음이 이상해져요.



길고양이 눈썹이도 윤과 빛나라가 자꾸만 얽히게 하는 매개체로만 쓰인 줄 알았어요. 은재가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도 하는 그 정도요. 하지만 눈썹이자 삼식이인 길고양이도 빛나라의 비밀과 함께 생각하면 그냥 등장한 동물은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됩니다. 빛나라는 정을 주었던 눈썹이의 퇴원을 보고 싶었는데, 주인이 일찍 데려가버리는 바람에 마지막을 볼 수 없었어요. 진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동물을 키우지 않아서 이 심정이 잘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열두 살 아이의 여린 마음이 그런가 보다하며 넘어갔습니다. 이 모든 게 책을 끝까지 읽게 되면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게 보일 거예요.





작가의 말에서 "한 무리의 아이들 가운데는 유독 두드러지는 아이도 있고, 눈에 띄지 않는 아이도 있게 마련입니다. 눈에 잘 보이는 아이 뒤에도 어떤 아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 좋겠어요. "너도 우리 반에 있었다고?" 하는 소리를 종종 들어왔기에 할 수 있는 말이에요." 이 부분을 읽고 마음이 아려왔어요. 공중파 드라마 중에 <어쩌다 마주친 하루>가 있는데, 만화 속 세상이라서 엑스트라(이자 주인공)에겐 이름이 없었어요. 그러다가 점점 존재감이 살아나면서 이름이 써진 명찰이 생기는 장면, 다른 등장인물들이 그 엑스트라의 이름을 불러 주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그 생각이 나면서 눈에 띄지 않는 아이어도 우리 반에 그런 아이가 있다는 걸 알아달라는 말이 더 와닿았습니다. 작가의 말을 보면 이 작품 <빛나는 그림자가> 제목의 의미를 알게 됩니다.



열두 살 아이의 성장통 같은 이야기에요. 빛나라가 감춘 비밀과 친구 관계가 얽히면서 이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떨리는 마음으로 함께 지켜보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도 각자 다른 비밀을 가지고 친구 사이를 오늘도 고민하고 있을 거예요. 그런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빛나는 그림자가>입니다.





이 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