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활동 딱 싫어! 반짝반짝 빛나는 아홉살 가치동화 3
박그루 지음, 최선영 그림 / 니케주니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둠활동딱싫어 #박그루 지음 #최선영 그림 #니케주니어 출판사 #리뷰어스클럽 #창작동화 #아홉살가치동화

표지를 보면 한 여자아이가 팔짱을 끼고 뾰루퉁한 표정을 지으며 ‘모둠활동 딱 싫어’ 라고 말풍선으로 제목을 말하고 있어요. 게다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거꾸로 서 있네요. 뭔가 삐딱한 느낌이 들지요. 가운데 모래성을 두고 친구들과 어떤 일이 벌어진 걸까요? 세 명의 친구들의 표정은 제각각 다양합니다. 다 함께 웃는 표정을 짓는 결말이 나올지 궁금합니다.



#박그루 지음 #최선영 그림



차례


책의 줄거리

말이 많고 자기 중심적인 아홉살 서율이는 모래 조각 체험학습을 하는 게 싫다. 만들기는 좋아해도 더운 건 싫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둠활동을 하게 되는 조원으로 짓궂은 준우와 잘난 척 하는 새미가 같이 하게 된다. 그나마 친구 희수랑도 함께 하게 되어 다행이었다.

수행평가를 위해 모래 조각으로 성을 만들기로 한다. 아주 조용하고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희수는 의외로 새미의 의견에 동조하고, 새미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서율은 그것조차 불만스럽다. 결국 모래성을 만들다가 화합이 되지 않아서 지적을 받게 되고, 나중에 새미와 친구들이 하는 자신의 뒷담화까지 듣게 된 서율은 속상해서 울게 된다.

근처 편의점에서 일하는 언니와 친해서 언니에게도 말하며 조언을 듣고, 집에 와서는 엄마에게도 친구의 이야기라면서 모둠활동 때의 상황과 뒷담화 이야기를 꺼낸다. 엄마 역시 눈시울을 붉히면서도 서율에게 조언을 해준다. 이 조언들을 들은 서율은 그 다음부터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되는데..

과연 서율과 새미의 관계는 좋아질까? 서율의 모둠은 모래성 쌓기 활동을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 뒷 이야기는 책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소통을 위한 방법 1. 솔직하게 표현하기

주인공 서율은 자기 말 위주로 하는 아이다. 듣기보다는 말하기가 우선이라 상대방의 마음을 배려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아홉살은 미성숙한 나이다. 아직도 어린 나이라서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서로 다른 성격의 친구들과 관계맺기가 쉽지는 않다. 서율의 친구인 희수는 서율에게 맞춰주는 편이지만, 새미랑 얽히면서 서율은 계속 불편함을 느낀다. 결국 서로의 생각이 부딪히면서 날을 세우며 말을 하게 되고, 자신의 뒷담화를 들으며 서율은 눈물을 쏟는다.

다행히 현명한 어른들의 조언이 있어서 서율은 자신을 돌아볼 수 있게 되는데, 그 방법이 바로 솔직하게 다가가 마음을 열고 대화하는 것이다. 마냥 잘난 체하는 것 같았던 새미와도 솔직한 대화를 나누고, 희수와 준우에게도 자신과 진정으로 친구로 지내고 싶은지 물어본다. 잘 지내고 있는 친구 사이여도 말로 표현하지 않으면 모를 수 있다. 또한 선입견을 가지고 대하던 친구라도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하면 좋은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소통을 위한 방법 2. 귀를 귀울여 듣기

서율에게 해준 어른들의 조언은 무엇이었을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서율이 자신을 돌아보라는 것이었다. 서율은 말이 많은 아이라 자신의 이야기만 늘어놓고, 상대방의 말은 놓치기 일쑤였다. 누구도 자신의 그러한 모습을 지적한 적 없었는데, 뒷담화를 들으며 친구들이 앞으로도 자신을 미워하게 될까봐 걱정한 것이다.

사람은 장점과 단점을 다 가지고 있기에 나의 행동과 말도 돌아봐야 하는 것이다. 서율이 그 다음부터 상대의 말을 귀담아 듣기 시작하면서, 서율이는 자신에게 짓궂게만 굴던 준우의 장점도 발견하였고, 희수와도 대화를 통해 우정을 계속 다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새미와의 관계도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 들으며 배려하는 자세가 되니 오해하고 있던 부분들이 풀리게 된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관계를 유지하기에 서툰 초등학생 아이들의 소통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는 동화책이다. 스스로 잘못을 판단하기에 어리숙한 아이들. 누군가의 조언이 필요한 시기다. 그리고 때론 서툴러서 상처받더라도 좋은 관계로 회복시킬 수 있는 다정한 마음을 지니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친구들과 소통하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모둠활동 딱 싫어>를 추천한다.


이 책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