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 쫌 아는 10대 - 데카르트 vs 레비나스 : 내가 먼저일까 친구가 먼저일까 철학 쫌 아는 십대 1
이재환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다움쫌아는10대 #이재환 글 #방상호 그림 #풀빛 출판사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서평이벤트 #10대를위한철학책 #데카르트 #레비나스




표지를 보면 데카르트와 레비나스가 서로를 향해 눈을 번뜩인다. ‘나’는 변하지 않는 정신이라는 데카르트의 철학, ‘나’를 만드는 것은 ‘타인’이라는 레비나스의 철학. 이 어려울 것 같은 철학 주제를 10대를 위해 풀어쓴 책이다. 나답다는 게 무엇인지, 철학자들은 그저 어렵고 그들의 사상은 이해하지 못하는 넘사벽인지, 그 생각을 깨뜨려줄 수 있는 책이다.



#이재환 글 #방상호 그림





차례



여는 글에서는 등장인물 중의 하나인 상담 선생님이 내가 누구인지 ‘나다움’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정리한 내용이라고 밝히고 있다. 영민이라는 친구와 상담을 하면서 나중에 다빈이와 재영이까지 데리고 와서 즐거운 대화를 나눈다. 그리고 학생들의 고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데카르트와 레비나스라는 철학자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나와 있다.



책의 내용 살펴보기

1장에서 영민이는 자기소개 하기 시간에 내가 누구인지 소개하기 어려웠다. 취미도 꿈도 좋아하는 취향도 자꾸 바뀌고 다른 친구들도 나랑 비슷한 걸 좋아하기도 하는데, 그걸로 나를 소개할 수는 없을 것 같아서였다. 상담 선생님은 그런 영민이의 고민을 듣고 철학자의 이론을 들어 질문하고 대답하며 학생들을 이해시키려 한다.

2장과 3장을 통해 데카르트의 철학을 정리한다.
이게 꿈이라면 몸도 없지만, 꿈을 꾸는 무언가가 있다. 그 무언가가 정신. 정신의 활동이 생각이라, 생각은 변해도 생각을 하는 정신은 변하지 않으므로 정신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4장의 내용은 데카르트는 내가 먼저 있어야 다른 사람도 존재하게 된다. 있는 순서가 중요하다. 다른 사람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라고 정의할 수 있다. 친구의 존재도 내가 인정할 때만 가능하다. 그러나 내가 먼저 있느냐 친구가 먼저 있느냐에 따라 우리 행동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친구를 먼저 생각해 본다.

5장과 6장을 통해 레비나스의 철학을 정리한다.
데카르트와 같이 나를 중심으로 하는 철학은 나의 ‘전체’ 속에 억지로 집어 넣으려고 하여 다른 존재를 억압하고 나를 위해 그들을 이용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비나스는 다른 사람을 중심으로 놓는 철학을 발전시켰다.
타자는 나와 ‘다른’ 사람이라 나의 ‘전체’를 벗어나 있는 낯선 사람이다. 내 ‘전체’ 안으로 흡수할 수 없기에 타자는 곧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무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타자성의 철학’, ‘무한성의 철학’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이 중심이라면 타인과의 관계가 더 중요해진다. 다른 사람의 말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말에 반응할 때 탄생하는 나는 ‘책임지는 나’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내가 된다는 것은 그들의 요청에 반응하고 책임지기 위해 노력한다는 의미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이 책은 10대를 위한 철학 이야기이다. 내가 누구인지 자아정체성을 찾는 일은 참 중요하다. 그러나 그 문제는 철학자들도 수없이 고민한 질문이기도 하다. 철학자들의 이론 중에서 ‘나다움’에 대해 생각해 보게끔 두 철학자 데카르트와 레비나스를 소개했다.

7장은 지금까지 나온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으며, 거기에 더 나아가 10대들에게 하는 당부의 말이 담겨있다. 친구를 돕는다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그것은 나를 위해서도 좋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을 여러가지이다. 우선 철학자들의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담 선생님과 학생들의 대화로 제시하여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쓴다. 그리고 ‘테세우스의 배’나 ‘아브라함의 이야기’, ‘죄수의 딜레마’ 등 구체적인 예를 계속 들어가면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무엇보다 대화가 재밌다. 이 정도면 피식 웃으면서 철학에 대해 논의해볼 만하다.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따라가면서 철학이 어렵지 않다는 걸 깨닫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질문을 품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함을 짚어준다. 철학에 대해 쫌 알고 싶다면, 차근차근 시작하는 책으로 <나다움 쫌 아는 10대>를 추천한다.


이 책은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