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말할 차례야 - 몬테소리 비폭력 대화법
크리스티나 테바르 지음, 마르 페레로 그림, 유 아가다 옮김 / 다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말할차례야 #크리스티나테바르 #마르페레로 #유아가다 #다봄출판사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서평이벤트 #몬테소리비폭력대화법




<몬테소리 비폭력 대화법>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룬 동화책입니다. 몬테소리 교육 철학은 아이들의 자신감과 자율성을 강조합니다. 아이들에게는 수많은 크고 작은 갈등 상황이 발생하지요. 이 때 갈등을 해결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거예요. 여기에서는 비폭력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 방법이 어떠한지 함께 살펴보러 가요.



크리스티나 테바르 글, 마르 페레로 그림





줄거리

아이들이 공원에서 공놀이를 하다가 다툼이 일어났어요. 서로 “내 차례야!” 하면서 공을 상대방에게 주기 싫어졌어요. 둘은 점점 크게 소리 질렀고 때리고 싸우다 울고 말았어요. 양쪽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와서 물어봤어요. “문제가 생겼니?” “화가 나도 몸 대신 대화로 해결하면 어떨까?”
아이들은 서로가 잘못 했다고 외쳤어요.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땅에 떨어져 있는 막대기를 주었어요. “이건 이제부터 마이크란다. 이걸 든 사람만 말하는 거야. 누가 먼저 얘기할래?” 아이들은 순서대로 자기 이야기를 했어요. 그리고 자신이 화가 났다는 걸 인정했어요. 어른들이 말했어요. “앞으로도 몸을 쓰지 않고 대화로 해결해 보자.”
그리고 며칠 뒤 다시 아이들은 서로 그네를 타겠다고 소리치기 시작했어요. 자, 이제 어떻게 될까요? 지난 번에 했던 것처럼 대화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 될까요? 궁금하면 책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감상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들의 자율성과 자신감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갈등 상황에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되면 아이들은 보통 자기 위주로 행동하게 됩니다. 원하는 걸 위해 소리치거나 어쩌면 상대방에게 물리적인 힘을 행사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해서 누군가는 기쁨을 누리지만 누군가는 상처입고 말아요. 이러한 해결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란 걸 다들 알고 있어요. 하지만 어떻게 해야 원만하게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지 아이들은 잘 모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부모나 어른의 개입이 필요해요. 비폭력적인 방법인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런 뒤에 아이들도 그 방법이 익숙해지면 점차 갈등 상황에서도 대화법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할 거예요.

이러한 방법은 한두번 시도한다고 순식간에 갖춰지는 게 아닙니다. 익숙해지려면 여러번 시도하고 방법을 사용하게 해야 해요. 형제를 키우고 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대화로 싸움을 중재해 봤어요. 쉽지 않습니다. 어른인 엄마도, 아이들도 익숙하지 않은 방법이거든요. 여기서 핵심은 ‘나 - 말하기’에요. 육아서에도 나오는 것인데, ‘너 때문에 그래.’로 말하는 게 아니라, ‘내가 감정이 이랬어.’하고 말하기 시작하는 것이에요.

익숙해질 때까지 계속 시도하고 노력해야 하는 비폭력 대화법입니다. 갈등 해결을 위해 우리 아이들이 대화로 문제 상황을 풀어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