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마법 목걸이
김민서 지음 / 민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마법목걸이 #김민서 글 #박윤주 그림 #도서출판민리 #12살작가 #책과콩나무 #서평이벤트 #부러우면지는거니

 


 


12살 민서 작가님의 동화책입니다. 이전에 <함께라서 좋아요>라는 직접 그리고 쓴 그림책을 먼저 접했어요. 정말 그림도 잘 그리고 글 솜씨도 좋은 멋진 작가님이에요. (아줌마 눈물 좀 닦고..)

동화 작가들이 쓴 동화책들을 열심히 읽고 있어요. 아이들을 위해서 고르고 고릅니다. 그런데 초등학생이 직접 쓴 동화책은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참 궁금했어요. 같은 눈높이의 누군가는 독자가 되고, 누군가는 작가가 된다는 건 어쩌면 서로 통하는 이야기가 많을 것 같아요. 내 또래의 친구와 교환일기 글을 써서 서로 읽어보라고 권하는 것처럼 살짝 비밀을 엿보는 기분으로 책장을 넘겼습니다.

주인공은 초등학교 4학년에 올라간 새아입니다. 주인공을 둘러싼 친구들의 상황은 참 현실적이에요. 새아의 친구인 수아는 가정 폭력과 이혼을 겪은 집안 사정을 가지고 있고요. 주인공 새아 역시도 엄마가 교통 사고로 돌아가셨어요. 오히려 부모 입장으로 너무 좋은 것만, 너무 안전하게만 아이들에게 이것저것 가려서 읽히려고 했나 싶을 정도입니다.

또한 초등 고학년 학생들의 세계가 정글같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주인공을 놀리는 남자애는 새아의 돌아가신 엄마가 자살한 것이라고 새아에게 상처를 줍니다. 아주 악의적인 말이지요. 이 아이는 새아뿐만 아니라 약점이란 걸 보이는 애들에게 다 폭언을 퍼부어요.
새아와 사사건건 부딪히는 희선이가 있어요. 그 아이와 많이 얽힙니다. 중심 사건들에 희선이와의 갈등이 커요. 이런 희선이 캐릭터도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착한 척 하면서도 뒤에서는 험담하고, 서로 육탄전도 벌이고, 사과도 하지만 진심인지 아리송하게 굴고요. 정말 이 책 속에 나오는 상황들이 현재 초등학생 교실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요?
주인공 새아는 이 책 속에서 또 어떤 일들을 겪을까요? 그리고 이 책의 결말은 어떻게 될까요? 결말이 궁금해져서 끝까지 손에서 놓을 수 없었던 책, 궁금하면 직접 확인해 보세요 ^^


어린이들을 너무 어리게만 보고 보호해야 할 존재로만 여겼던 부모가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어요. 우리 어린이들, 생각보다 강했어요. 어려움 앞에서 상황 대처할 줄도 알고요. 치고박고 싸우고, 속상해하고 그렇지만 의연하게 받아들일 줄도 알고요. 마냥 어린 꼬마가 아니었구나 싶어요.

초등학생들이 얼마나 많이 성장했는지 보여주는 책이었습니다. 동화책은 밝은 면만 보여준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바로 선입견이고 편견이었습니다. 어린이들을 이해하려면 이런 책을 읽어야지요. 지극히 현실적인 초등학생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엄마의 마법 목걸이>를 추천합니다.




이 책은 책과콩나무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지만, 솔직한 저의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