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책쓰기 - 책쓰기의 막막함과 글쓰기의 두려움을 날려주는 책
이건우 지음 / 일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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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책쓰기 #이건우

 

 

 

 

 

‘책쓰기의 막막함과 글쓰기의 두려움을 날려주는 책’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책을 쓰려는 초보자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책쓰기에 관한 내용은 인터넷으로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초보자들은 정보에 접근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겨우 가지게 된 정보도 활용하기에 버겁다. 그러한 고생을 덜하게 해주는 게 바로 이런 안내서같은 책이라고 본다.

특히나 저자처럼 책을 쓰고 연구하고 강연하며 출판사의 대표로서 책쓰기와 관련한 직업으로 오래 해온 사람이라면 신뢰가 가지 않겠는가.

 

책을 쓰는 일이 그리 만만하지는 않다.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이 말은 책쓰기를 두고 하는 말이라고 저자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있고 창업이 늘고 있는 시기이다. 책쓰기는 무자본 창업으로 시작하기에 좋을 수 있다. 또 한 개인이 책을 낸다는 건 그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책을 냄으로써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다. 자신의 책을 통해 강의와 강연도 하고 강사로 초빙되기도 한다. 이렇듯 책쓰기가 주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크다.

 

 

저자 #이건우

 

 

 

 

목차

 

 

 

 

 

책 속으로

 

 

들어가며

‘아무나’는 ‘누구나’가 될 수 있을까?

 

‘아무나’는 부정의 평서형 서술어가 뒤따라오기에 능력이 없으면 해내지 못하리라는 낮춰보는 시선이 담겨있다. 그러나 ‘누구나’는 뒤에 긍정적인 의미의 서술어가 나온다. 굳은 의지가 있다면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평범한 이도 할 수 있다는 의미로 쓰인다.

과연 이 책을 펼치는 이들은 질문처럼 끝에 가면 어떠할지 기대가 된다.

 

 

1장 내 책 향해 첫 발 내딛기

책쓰기가 막막하고 두려운 까닭은 유명한 작가의 글처럼 잘 쓰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 쓰려고 애쓰지 말고, 막연한 두려움을 갖지 말고, 우선 한 발 내딛는 게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망설이지 말고 주저하지 말고 할 수 있다고 마음먹고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은 자신이 왜 책을 쓰고 싶은지, 무엇을 쓰고 싶은지 질문하고 그에 대해 답을 하는 것은 것이다. 목적이 분명해지면 책쓰기에 첫 발 내딛는 게 어렵지 않다.

 

이러한 질문은 <누구나 체크>(48쪽)에 제시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질문을 보며 실제로 자신이 왜 책을 쓰고 싶은지 답하기에 좋을 것이다.

 

 

2장 내 책 뼈대 세우기

 

2장에서는 책쓰기를 위해거 필요한 뼈대 작업을 이야기한다. 책을 읽을 대상인 타깃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제목을 참신하게 지으면 독자들의 눈길을 끈다. 책을 구상하기 위해 비슷한 분야의 관련 도서들을 살펴보고, 자료 수집도 중요한 일이다. 자료는 개인의 체험도 좋다.

 

"글쓰기와 책쓰기는 결국 자료를 수집하고, 편집, 재구성하는 일이다. 좋은 글, 좋은 책은 고품질의 자료를 얼마나 많이 수집하느냐에 달린 셈이다." (74쪽)

"자료가 풍부하면 ‘엮기만’ 해도 좋은 글, 좋은 책이 된다. 자료가 넉넉하면 편집만 잘해도 책을 펴낼 수 있다."(75쪽)

그리고 중요한 것은 목차 세우기다. 저자는 목차는 독자의 입맛에 맞춰야 하며, 표현은 정확하고 간결하고, 책의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고 생각하며 구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부분은 <누구나 체크>(115쪽)에서 목차 구성 요소의 확인 질문을 통해 확실히 구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3장 내 책과 맞는 출판사와 계약하기

 

이 책의 목차를 보면서 가장 흥미롭고 궁금했던 부분이 바로 3장이다. 출판사와 계약하는 자세한 이야기를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블로그를 검색하면서 개인적인 글들을 봤다. 지인이 책을 출판하였다는 이야기, 기획서를 봐서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 등. 나에겐 그러한 지인이 없었기에 참으로 부러운 순간이었다. 그런데 3장을 본 순간 비밀의 문이 열리는 느낌이랄까. 이는 미지의 영역에, 그곳의 정보를 나도 함께 가질 수 있다는 기쁨이었다.

 

3장에서는 출판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한 출판사의 경우 기획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해두었다는 정보는 책쓰기 초보자들에게는 유용한 정보이다. 이 기획서는 <누구나 체크>(165쪽)에 실어두어 독자들의 편의성을 도모해준다.

 

그리고 기획서와 함께 원고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투고와 선정의 과정을 보여주고, 출판사와 계약하는 방법, 인세, 그에 따른 기준점 찾기, 출판 방식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가 꾸준히 언급하는 것은 바로 고품질의 원고 만들기이다. 이 모든 일은 좋은 글이 있어야만 성사되기 때문이다.

 

 

 

4장 내 책 잘 쓰려면 & 5장 내 책 어떻게 쓸까

 

4장과 5장의 핵심은 결국 책쓰기를 위해서는 좋은 글이 나오도록 써야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두 장을 통해 기본적이면서도 실제적인 방법들을 알려준다. 문학적인 글쓰기와 비문학 분야 글쓰기에 따라 접근법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비문학적인 글쓰기로 책을 만들려면 목차부터 개요쓰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초고쓰기에서는 224~225쪽에 실제 단행본에 근접한 쪽수를 살피며 글쓰는 것에 대하여 언급한다. 이 부분은 편집을 잘 모르는 예비 저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팁이다.

 

 

 

6장 내 책 나왔어요

 

6장에서 내 책이 나온 뒤에 저자는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참 인상적이었다. 내 책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이는 바로 자기 자신일 것이다. 출판사만큼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면 그러한 마케팅도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책으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한다. 도전자로서 수단인 책을 알려야 하는 건 당연하지 않은가. 책이 알려져야만 무슨 일이든 일어난다. 새로운 만남, 일, 직업, 미래가 생기고, 열린다.

저자가 책만 쓰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저자가 책을 기획하고, 쓰고, 파는 시대다. 그래야 책을 낸 뜻을 제대로 펼칠 수 있다."(294~295쪽)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당신도 이제 ‘누구나’가 됐다. 『누구나 책쓰기』를 완독했기에 ‘책쓰기의 길’을 홀로 떠날 수 있게 됐다."(298쪽)

저자의 맺음말 첫 문단 첫 문장을 읽자마자 크게 소리내어 웃었다. 이 성취감이란! ‘아무나’ 못하는 일을 이제 예비 저자로서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갖도록 독려해주기 때문이다.

책쓰기에 필요한 건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 도전하는 용기인 것 같다. 그리고 그 도전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좋은 글이다. 좋은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이 책에서 끊임없이 알려주었다.

 

특히나 비문학 분야의 책쓰기를 생각하는 예비 저자라면 이 책을 펼치길 권한다. 저자의 말처럼 누구나 책쓰기를 권하는 시대가 되었다. 책쓰기로 퍼스널 브랜딩하여 나를 알리고,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자.

‘어떻게 내가 책을 낼 생각을 하겠어.’, ‘출판사쪽은 전혀 모르는 걸.’ 이렇게 두려워하는 예비 저자에게 걱정을 덜어주는 걱정인형같은 책, <누구나 책쓰기>를 추천한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누구나책쓰기 #이건우 #일리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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