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을 앓다가 나를 알았다 - 이 시대를 사는 40대 여성들을 위한 위로 공감 에세이
한혜진 지음 / 체인지업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을앓다가나를알았다 #한혜진



‘이 시대를 사는 40대 여성들을 위한 위로 공감 에세이’. 마흔이라는 제목에 바로 끌렸다. ‘이건 바로 내 이야기야!’ 손이 안갈 수가 없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지만 이십대의 연애, 서른의 고민은 겪어봤기에 별로 궁금하지 않는 시간을 살고 있다. 그러나 마흔은 다르다. 난 이제 그 시간을 향해 가고 있고, 그건 미지의 세계이다. 먼저 걸어간 엄마 선배님의 이야기라면 안들을 수가 없지. 이 책을 만난 건 선택이 아니라 운명이리라.



저자 #한혜진



책쓰천 (책읽기 + 글쓰기 + 실천) 을 인생습관으로 지닌, 인생을 연재하는 작가이다.




차례






인상 깊은 장면

1장. 마흔, 이런 게 마흔이었어요?

차례를 훑어보며 내가 가장 먼저 눈길이 가는 장은 역시나 1장이었다. 이런 게 마흔이었냐니, 이렇게 반문하는 저자처럼 내 마음이 폭풍우 속에 있는 것 같았다. 소제목들이 모두 다 공감되어서 보면서 웃음이 났다. 그리고 슬펐다.

여자로서 애엄마로서도 말하기 수치스러운 요실금에 대한 고민, 수많은 시간동안 고민해왔던 이혼과 티비에서도 심심치 않게 등장했던 졸혼. 하면 편해지려나. 다시 돌아와 친구들하고 쌓아가고 싶은 수다와 우정, 그리고 전업맘으로 살다가 경력단절로 집콕하며 살다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시 갖고 싶다는 다짐까지.

아이 엄마로 40대에 먼저 도달한 사람이나 이제 나처럼 행해가는 사람까지 우리들의 질문이 비슷하고 선배들의 이야기에 공감이 가는 게 다 똑같았다. 아이를 출산하고 육아하면서 나이의 앞자리가 바뀌고 마흔이라는 이 나이대에 들어서면서 다들 고민이 비슷해진다니, 이 얼마나 위로가 되었는지 모른다.



2장. 마흔, 여자이니까

2장은 차례에서 제목을 보면서는 별다른 이야기가 있을까 싶은 장이었다. 하지만 읽으면서 울컥한 건 지금의 내 처지와 비슷해서 그런건지도 모르겠다.

이 장에서는 저자가 일을 다시 하고 싶어서 취업의 눈을 낮추고 낮추다가 밑바닥의 지하까지 뚫고 갈 뻔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지인으로부터 다단계 권유도 받고, 구인 광고를 통해 돈을 쉽게 번다는 것에 혹했다가 보이스 피싱에 당한 일까지.

바로 지금, 내가 밑바닥의 지하를 뚫고 가려고 드릴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이 책을 보면서 멈춘 기분이 들었다. 외벌이 가정에서 경력단절로 자존감은 낮아지고 도대체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었기에. 눈높이를 과하게 낮추지 말라는 저자의 말이 큰 울림을 주었다.

"눈높이를 낮춘 그곳에는 나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수많은 경쟁자들과 다시 경쟁해야 한다. 이 지점이 나를 괴롭혔다. 얼마나 더 낮춰야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을까?"
(102쪽)

"일이 너무 하고 싶다면 눈높이를 조절할 필요는 있지만, ‘적당히’가 아니라 ‘과하게’ 낮추는 것은 생각해볼 문제다. 나처럼 발바닥까지 낮추고 땅을 뚫고 지하 10층까지 내려갔다가는 비교적 쉽게 자신을 망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자. 지하 10층까지 갔는데도 내가 원하는 것을 찾지 못했다고 지하 100층까지 내려가서는 더더욱 안 된다. 너무 깊은 지하에서 인간은 숨쉬기 어렵다."
(112쪽)



3장. 마흔, 자식이니까

3장의 내용은 우리가 아이의 부모이기 전에 어려서는 부모의 자식이었다는 것이다.

특히나 딸은 엄마의 인생은 닮아간다고 한다. 우리 엄마들 세대의 대부분의 레파토리가 ‘넌 엄마처럼 살지마’.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님이 얼마나 힘든 시기를 버티고 살아왔는지 나 역시 아이를 키우면서 깨닫게 되었다.

"처음 엄마가 되었을 때는 내가 특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거 생각했다. 그런데 아니었다. 특별한 사람은 없다. 그저 있는 그대로의 내가 특별하다. 내가 나를 마음에 들어 할 때, 내가 나의 모든 부분을 괜찮게, 편안하게 받아들일 때 엄마는 특별해진다. 셰익스피어의 말처럼, 그대 자신이야말로 진실이다."
(152쪽)




추천하고 싶은 사람


이 책은 40대 여성을 위한 위로 공감 에세이지만 꼭 40대 여성만으로 한정하지는 않는다. 엄마도 이번 생은 처음이라 헤맬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그 전에 먼저 오롯이 나 자신을 사랑해주고 스스로를 믿어야 비로소 온전한 나 자신이 될 수 있으며 여러 역할을 맡더라도 마음의 여유가 생길 것이다. 일을 그만두고 아이를 출산하고 육아를 하면서 수많은 불안함을 느꼈던 일련의 과정을 비슷하게 경험했던 이들이라면 이 책 <마흔을 앓다가 나를 알았다>를 추천한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