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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을 위한 청소년의 세계
김선희 지음 / 김영사 / 2022년 6월
평점 :
<어른을 위한 청소년의 세계>
-하지만 나는 27년째 교사로 살아오며 '잘 살고 싶어 하지 않는' 아이를 단 한 명도 만나지 못했다.
-대학과 사회가 성적으로 줄 세워 자신의 존재를 알아주지 않을지라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지속적인 관계를 맺은 교사가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는 한 아이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거예요. 시스템이 나쁠수록 아이들에 대한 피드백에 온 정성을 쏟아보면 어떨까요. 그게 교사의 고유한 권한이자,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건강한 영향력 아니겠어요?
-아이는 미완성이고 어른은 완성이라는 착각으로 아이로 하여금 '자신은 뭐든 옳지 않고 어른은 뭐든 옳다'는 무력감을 느끼게 한다. 어른도 미완성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아직 어려도, 많이 부족해도 아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하고 싶어 한다. 정작 자기 마음이 들어가 안식할 방 한 칸 없는 거대한 성이 아니라 작은 오두막일지라도 자신의 속도와 방법으로 완성하고 싶어 한다.
나는 모범생이었고, 내가 다니던 중학교는 소위 똥통이었다.
수업을 제대로 듣는 애들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혔다.
어린 내가 대부분의 애들을 경멸했었다는 걸 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부끄러웠다. 다 생각이 있었을 텐데. 너무 미워하지 않아도 됐었는데.
우리를 제대로 이끌어줄 어른이 한 명이라도 있었으면 달랐을까?
교사로서 만났던 여러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일화로 촘촘히 짜인 책이다.
곱씹을만한 문장과 일화가 많았고, 저자의 직업의식이 여러모로 감동적이었다.
지금은 청소년을 만날 기회가 거의 없지만, 앞으로 청소년을 만나게 된다면 이 책과 마음을 기억하고 싶다.
(이 서평은 김영사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김영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