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수학자의 수학의 즐거움
레이먼드 플러드 외 지음, 이윤혜 옮김 / 베이직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수학자의 수학의 즐거움]을 읽고......

 

이 책은 수학이 우리의 일상생활 뿐 만 아니라 과학의 모든 영역에서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중요한 존재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고대로 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총 5개의 장(1장 고대의 수학/ 2장 초기 유럽의 수학/ 3장 수학의 자각과 계몽기/ 4장 수학의 혁명기/ 5장 현대의 수학)으로 나누고, 각 장에서는 연대순으로 수많은 수학자 중에서 약 120여 명의 이야기로 편집되어 있다.

각각의 수학자 혹은 그 나라의 수학 이야기는 대략 4~ 5쪽 정도의 분량을 할애하여 각 수학자의 생몰 연도, 수학을 배운 학교, 박사 학위를 받은 대학, 교수로 임명되었던 대학, 연구소 등을 밝히고, 어떤 이유로 수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는지, 어떻게 수학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연구를 했는지 등에 관해 간단히 설명하였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각각의 이야기에는 도표와 그림 뿐 만 아니라, 어떠한 주제의 개념에 대한 상세한 설명까지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수학자들이 등장하는 데, 이들 중에는 의외로 다양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많았다.

예를 들어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를 쓴 동화 작가가 알고 보니 천재 수학자였다거나, 백의의 천사의 상징 [나이팅게일]이 통계학 분야의 선구자였다거나, 나중에 교황이 된 수학자가 있었다거나 하는 것들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유명한 철학자들도 수학에 일가견이 있었다는 것도 참 신선한 충격이었다.

여하튼 이 책에는 인류역사상 과학과 관련이 있는 유명한 학자들이 총망라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수학의 발전에 큰 공을 세운 여러 학자들도 등장한다.

누구나 많이 들어 알고 있는 학자나 그 이론을 보게 되면 반갑고, 전혀 들어본 적도 없는 학자나 그 이론을 접하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되는 기쁨이 있었다.

그러나, 고대의 중국과 인도, 아라비아 정도만 언급하고 주로 유럽과 미국의 학자들과 그 이론만을 나열한 것은 좀 아쉬운 점이었다.

 

하지만 객관적인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현실을 인정하되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하면 우리의 아이들을 위대한 수학자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에 등장하는 어떤 수학자(로빈슨)가 어린 시절에 [수학을 만든 사람들]이라는 책을 읽고 큰 영감을 받았듯이 우리의 자라나는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커다란 꿈을 꾸고 나중에 실현하기를 기대해 본다.

어린 시절 우연히 공공도서관에서 찾은 수학책에서 본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꼭 풀고야 말겠다는 꿈을 어른이 되어 추구할 수 있는 특권을 지녔던 어떤 학자(와일즈)처럼 말이다.

 

책을 거의 다 읽어 갈 무렵에 눈에 확 띄는 것이 있었는데, 바로 2014년에 세계수학자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는 사실은 괜히 기분좋은 보너스 같은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