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밀함 -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깊은 관계의 비밀
매튜 켈리 지음, 신혜경 옮김 / 해피니언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인간관계에서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무엇일까하고 생각을 해보았다. 그런데 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친밀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 때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 사람일수록 온화한 성격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한다는 연구결과를 어느 선가 본 기억이 있는데 친밀함은 인간이 느끼는 외로움이라는 부정심리를 해결하는데 큰 영향을 끼칠 것 같다. 이런 생각들이 들면서 관심을 갖게 된 친밀감에 관해 쓴 책이다. 책의 표지를 펴면 우선 다이어리에 끼워서 독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용지가 있어 출판사의 센스가 엿보인다.

  성공적인 인간관계의 중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 친밀감. 상대에게 거절을 당할까하는 두려움을 갖게 되는 이유는 친밀감이 없을 때라고 작가는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마음의 평정을 찾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유대감을 강화시키는 친밀감을 형성하도록 해야한다.

  책 속에서 저자는 친밀함을 4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육체적 친밀함. 감정적 친밀함. 지적 친밀함. 정신적 친밀함 등이 있다. 난 예전에는 지적 친밀함에 비중을 두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요즘은 느끼는 것은 감정적 친밀함과 정신적 친밀함이 보다 더 중요하다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마음을 열고 서로를 받아들여야만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는 발전이 이룰 수 있다. 지적 친밀함에는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완전한 관계를 위해서는 이 4가지 친밀함이 서로 융화되어 하나가 된다면 완벽해질 것이다.

  그리고 특별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상대를 신뢰할 수 있어야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소중한 사람에게 던져야 할 질문으로 '당신은 그 사람을 믿는가?'를 독자에게 건네고 있다. 인간의 감정은 잠시도 고정되어있지 않다. 수시로 계속해서 바뀐다. 그래서 상대를 믿는 것 같다가도 어느 순간 하나의 사소한 오해로 서로에 대한 신뢰를 깨질 수 있다는 것을 최근에 느꼈다. 상대를 가슴 깊이 믿을 수 있는 신뢰를 갖기 위해서는 서로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왠만한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그런 바위같은 강한 마음을 갖을 수 있다면 좋을텐데 하지만 인간은 냐약하다. 그래서 언제나 의심과 불신의 마음을 갖는다. 어쩌면 이 책을 통해 그것에 대한 어떤 조언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책을 계속 읽어나간다고 할 수도 있겠다.

   또 책 속에서는 사랑의 반대는 미움이 아니라 무관심이라고 말하고 있다. 맞는 말이다. 무관심만큼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고통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것이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만일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의 고통과 나의 힘든 상황에 대해서 전혀 관심을 갖지 않고 신경쓰지 않는다면 그것만한 큰 고통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인가 상대에 대해서 알고자 노력해도 상대는 자신에 대해 전혀 노출하지 않고 무관심과 무반응으로 일관한다면 이것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완전히 단절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클 것이다. 사랑은 온 마음을 다해 상대에게 열중함으로써 상대에 대한 지극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 관심들 속에서 우리는 삶을 이어갈 수 있는 생명력을 얻고 또 그것은 우리를 더욱 더 성장할 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또한 친밀함을 형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완전히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자신의 단점과 과거의 어두운 부분까지 노출했을 때 모순적으로 우리는 상대에 대한 더욱 강한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대가 뭔가 비밀스런 부분을 가지고 있을 경우 우린 상대를 오해하고 불신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노출 하라고 작가는 제시한다. 그렇다! 진정 상대를 사랑한다면 상대의 부족한 부분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독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책이다. 책을 통해서 우리는 얼크러지고 복잡 미묘한 인간관계의 해결의 실마리를 어느 정도 마련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들었다. 물론 책 속 조언과 실제는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저자가 말하는 조언을 실행해보며 직접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일이 될 것 같다.

 

#   책 속 좋은 구절

사랑받는다는 확신이야말로 우리가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행복이다.

-- 빅토르 위고 <레 미제라블>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