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플레이서블: 경험의 시대가 온다 - AI 시대,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것
송인혁.이은영 지음 / 휴먼큐브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시대에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경험’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사람과 공간의 관계도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물건을 사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장소로서의 공간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그 안에서 어떤 경험 을 할 수 있는지가 핵심이 되었다. 넷플릭스가 오프라인 공간을 확장하며 만들고 있는 넷플릭스 하우스, 관객이 직접 공연의 일부가 되는 이머시브 공연처럼 사람들은 점점 더 직접 참여하고 느끼는 경험을 찾는다. 


책에서 말하는 ‘접속의 시대에서 접촉의 시대로의 전환’이라는 말은 이런 변화 속에서 성수동이 팝업스토어의 중심지가 된 것도 같은 흐름 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공간을 만나며 경험하는 일은 기술이 대신할 수 없는 일. 이제는 경험 산업의 시대가 왔다. 그리고 이 시대에 인간만이 할 수 있는 호기심을 가지며 나아가자는 것.


[본문중] 

도시는 새로운 경험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 무언가를 팔기 위해 모이는 장소가 아니라, 무언가를 함께 만들어가고 경험하는 장소로서의 도시. 도시는 사람들이 모이고 흩어지고 이야기를 만들고 경험을 쌓는 장이다. 


결국 사람들은 지식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것 자체보다, 그 지식 속을 직접 걸어 들어가보는 경험에 훨씬 더 열광하고 몰입한다는 것을 이 책은 잘 보여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언리플레이서블 #휴먼큐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