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후의 인간 - 다가온 변화, 예견된 미래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시대에 인간은 AI와 어떻게 공존하며 어떤 존재로 살게 되는지 생각해본다. AI는 빠르게 인간의 능력을 터득하면서 얼마 전 열풍이었던 사진을 특정 작가의 그림체로 바꿔주는 일 처럼 인간의 창의력마저 흉내 내는 모습은 굉장히 놀라웠다. 인간의 시각적 인식 능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모방하며 AI가 침투 하는 부분은 무서울 정도 였다. AI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각하는 일을 게을리 하게 되고 영상이나 정보를 습득할 때도 대부분 알고리즘에 의한, 자동화 되는 부분을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났다. 그리고 보는 나 역시 좀 편리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인데 결국은 필터버블 현상에 갇히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필터 버블: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정보를 탐색하며 비슷한 정보만을 지속적으로 추천해주기에 다양성이 부족해지며 결과적으로는 시야가 좁아지는 문제가 생기는 현상
AI로 인해 인간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날려버리면서 절대적으로 AI에 의존하기 시작한다면 그 이후는 인간으로서의 삶이 처참하지 않을까.


"타인의 손에 조종당하지 않으려면 AI가 나를 어떤 방향의 생각으로 유도하고 있는지를 인식하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의도적으로 AI와 반대 방향으로 생각해보거나 내가 지지하지 않는 정치인을 옹호하는 영상도 일부러 시청하는 것도 건전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AI가 추천해 주는 정보보다도 내가 직접 탐색한 정보를 접하려 노력하는 것 또한 중요하지요."

출판사로부터 도서지원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AI이후의인간 #생능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