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주류 프로젝트 - 뜨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법
팀 밀라논나 지음 / 김영사 / 2025년 9월
평점 :
비주류 프로젝트는 팀 밀라논나 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처음 유튜브에서 접한 밀라논나의 모습은 굉장히 편안하고 친근했다. 내 고민을 조용히 들어주고 함께 공감해주며 또 은사님 같기도한 느낌! 그래서 자연스럽게 빠져들 수있었다. 처음 영상을 보면서 이 유튜브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라는 궁금증이 있었는데 비주류 프로젝트를 통해 뒷이야기를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단순히 유튜브의 탄생 과정만 담은 것이 아닌 각자 다른 방식으로 일하던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팀이 되어가는 과정이 섬세하게 그려져 있었다.
회사 생활을 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진정한 one team이 되는 일은 쉽지 않다. 대부분 사람이라면 공감할 것이다. 나와 비슷한 나이 비슷한 포지션의 동료는 자연스럽게 경쟁자로 느껴지고 내 자리를 빼앗기지 않을까 하는 위기 의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팀원은 자신의 고민을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오픈하며 경쟁자가 아닌 함께 성장하는 조력자의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이야기는 참 멋있었다. 사람간의 관계에 있어 사소한 오해나 마음속 작은 불만. 애매한 상황에서 쉽게 꺼내기 어렵고 관계가 잠시 삐걱 거리기도한다. 폭설이 내리던 날 도로 위에 갇힌 에피소드가 기억에 남는데 그동안 하지 못했던 서로에게 필요한 말을 용기 있게 건네고 또 현명하게 풀어가는 모습은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며 한 팀이 되고 있구나 를 느껴지게 하는 장면이었다. 이 폭설의 에피소드는 팀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마치 성장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목표한 바를 완전히 이루지 못했더라도 하고 싶은 일을 해보자는 결의로 만들어진 굿즈 탄생 그리고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성장하는 개인의 이야기까지. 책을 덮으며 느낀 것은 이 모두의 개성을 가진 각자가 하나의 팀이 되어 그리고 개개인의 성장 역시 함께 이루어 가는 따뜻한 여정이었다.
그리고 구독자로서 더욱 응원하게 됨! 팀과 개인의 성장을 경험하고 싶거나 도전과 변화가 필요한 이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김영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비주류프로젝트 #김영사 #팀밀라논나 #밀라논나 #정희하다 #도서리뷰 #밀라논나유튜브 #출판김영사 #펄이지엥 #정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