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악과의 만남 - 가장 친밀한 음악적 대화 클래식 음악과의 만남 3
제러미 시프먼 지음, 김병화 옮김 / 포노(PHONO)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내악과의 만남- 가장 친밀한 음악적 대화 l 클래식 음악과의 만남 3

 

 실내악이란 단어를 듣는 순간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에두아르 마네의 피리부는 소년이었다. 회색빛깔의 여백에 피리를 부는 소년. 그리고 르느와르의 피아노 치는 두 소녀. 내게 두 그림은 세상사와 닿아있지 않은 단절된 느낌을 주는데 실내악이 내게는 그런 이미지였다. 복잡하고 어수선한 일상과는 많이 떨어져서 굉장히 한가롭고 특별한 순간에 있는 어떤 이벤트 같은 것 말이다. 

 

 이렇게 바쁜 일상을 보내는 사람들에게 실내악이라하면 일상과 분리된 무언가 같지만 책에 따르면 그 시작은 평범하고 사소하기 그지 없다. 실내악은 인류 공동체의 시작과 함께 존재하였으며 인간이 함께 음악을 만드는 모든 순간에 존재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무언가에 흥에 겨워 자신이 가진 딸랑이를 흔들고 엄마가 여기에 호응해 박수를 쳐도 넓은 의미의 실내악에서는 실내악이 될 수 있다.


 실내악은 우리가 막연히 떠올리는 서먹한 이미지보다 훨씬 가까운 것이다. 실내음악이 오로지 악기만을 이용하여 휘황찬란하게 무언가를 연주해야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화성을 이용한 이중창이나 악기 이외의 도구를 이용하여 반주하는 것조차 실내악의 범주에 포함하기 때문. 딱딱한 사전적 정의로서의 실내악은 열 명 미만의 연주자가 각 파트에 악기 하나씩만 할당하여 연주하는 음악이다. 


 하지만 좀 더 사랑스러운 표현이 있는데 바로 '벗들의 음악'. 교향악이 커다란 강단에서 아침조회를 기다리는 학생들의 웅성거림이라면 실내악은 아침 등교길에 서넛이 모여 재잘거리는 모습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물론 최소한의 악기만을 사용하기에 거대한 느낌을 주는 행진이다 폭우 등의 자연 변화를 묘사하긴 힘들기에 감동도 작을성 싶지만 비교적 큰 악단이 주지 못하는 친밀성을 우리에게 선보인다.


 따라서 연주자들이 모여 실내악을 연주하면 마치 연극무대의 배우들이 대사를 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실내악 악기에 거의 빠짐 없이 등장하는 피아노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었는데, 낭만주의시대에는 규모가 큰 공연이 대세여서 가정 연주는 큰 관심대상이 아니었다고 한다. 그래서 가정에서 피아노가 쓰이는 경우는 주로 만찬 이후에 구애를 위한 반주였던 모양이다.


 훈련된 전문가의 손길도 아니고 음악을 업으로 삼는 사람들의 노래가 아니니 들어가는 반주와 나오는 노래의 수준이 형편 없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그래서 당시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는 발라드가 시대에 입힌 폐해를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백조는 죽기 전에 노래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노래하기 전에 죽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물론 연주자를 비하한 것이지 음악 자체를 흠잡은 것은 아니었다.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최고의 작곡가였던 바흐의 음악을 혹평하는 장 쟈크 루소의 모습도 등장한다. 바흐의 명성이 뒤늦게 빛을 발하여 모차르트도 다 크고 나서야 그를 알 수 있었는데 이는 그 시대가 입힌 피해였다고 한다. 루소는 그의 철학대로 자연스러운 단순함을 옹호했다. 문명의 인위적인 측면이 우리를 부패하게 하였다는 논리를 펼쳤으며 어렵고 복잡한 다성음악도 이의 연장선이라 본 것이다.


 이는 신흥 부르주아가 기성 지배계급이 가진 전문적 음악성에 대해 가지는 욕구를 단순하고 즐거운 멜로디의 단성음악에 대한 기호로 채우며 귀족의 삶을 모방하려는 욕구를 분출시키는데 좋은 자양분이 된다. 이외에도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한다. 서적에는 다양한 음악인들과 악기에 관한 이미지가 등장하여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고 덕분에 눈이 즐겁고 음악으로 귀도 즐거운 시간이었다. 

 

 눈보다 귀가 더 예민한 독자라거나 좀 더 쉽게 책에 접근하고 싶다면 1번 CD의 13번 트랙에 등장하는 프란츠 슈베르트 '송어'부터 듣고 읽기를 시작하길 권한다. 음악에 문외한이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들어봤음직한 선율을 접하며 독서를 시작한다면 훨씬 더 편하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내 경우 7,8번의 하이든과 베토벤의 곡도 상당히 귀에 익은 곡이었다.

 

 뒷부분에 나오는 50여 페이지에 이르는 부록은 단연 이 서적의 장점이다. 용어집의 경우 초성순으로 되어 있는데 비전공자의 눈에는 일부를 제외하곤 풀이를 보더라도 단어들이 상당히 생소하게 느껴질 것으로 생각되고 내가 그러했다. 그래서 일독하고 시간을 내서 검색하니 그것도 나름의 큰 공부가 되었다. CD에 담긴 곡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페이지 옆에 실린 곡 번호를 바로 붙여준 것도 좋았다.  

 

 미술과 문학 사조에 대해 사전 지식이 있는 사람과 역사에 관심이 큰 사람이라면 책 읽기도 수월할 것이며 더불어 부록의 비교연표를 참고하면 더 즐거운 독서가 될 것이다.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게 도표로 깔끔하게 굵직한 부분만 추려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음악 공부를 위해 참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익할 것이다. 해당 서적은 클래식 음악과의 만남시리즈로 모두 4권이며 해당 서적은 세 번째 서적이다. 



1 오페라와의 만남 음악으로 이룬 종합 예술
2 교향곡과의 만남 세계를 담은 음악
3 실내악과의 만남 가장 친밀한 음악적 대화
4 합창곡과의 만남 (근간) 음악의 시작, 목소리


음악사를 잘 모르고 시작한 책이었지만 역사에 대한 감이 조금이라도 있었던 와중에 접해서 그런지 시대상황을 짐작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면 훨씬 이해가 쉬웠다. 배경지식이 부족해서 페이지를 더디 넘기게 된 부분이 종종 있던 책이었지만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았고 찬찬히 읽으면 이해가 가능했다. 물론 걸린 시간만큼 얻은 것이 많았다. 현대의 실내악까지 전범위로 어렵지 않게 아우른 책으로 청소년은 물론 음악에 대한 교양증진을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 저작권을 위해 일부 이미지를 흐리게 처리하였음을 알립니다.


 

1장 실내악이란?
실내악의 본질
실내악은 언제 시작되었나?
실내악의 악기
실내악의 소리
초기의 실내악
소나타의 출현
대륙에서의 동향
한 시대의 종말

2장 아이콘의 탄생
현악 사중주의 아버지, 하이든
낭만주의의 기슭에서
모차르트의 유산
미지의 세계로
베토벤의 유산
비더마이어 시대의 상황
사중주를 넘어, 신격화된 슈베르트

3장 가정에서 연주회장으로
새 시대의 실내악
지평의 확장
음향의 신세계
전통, 그 너머
바다 저편에
고독과 공동체

부록
용어집 
비교 연표 
인용문 출처
찾아보기 

CD 1 TT: 76:17

1 헨리쿠스 이자크
Henricus Isaac (1450/55-1517)
다섯 성부로 된 성가 Carmen a 5 1:14
빌라넬라 앙상블 / 스벤 베르게
Ensemble Villanella / Sven Berger

2 조반니 가브리엘리
Giovanni Gabrieli (1554/7-1612)
네 성부로 된 노래 ‘라 스피리타타’ 2:31
Canzon a 4 ‘La Spiritata’
런던 심포니 브라스 / 에릭 크리스
London Symphony Brass / Eric Crees

3 윌리엄 버드
William Byrd (1540-1623)
인 노미네, 5번 In Nomine No. 5 2:26
로즈 비올 콘소트 Rose Consort of Viols

4 아르칸젤로 코렐리
Arcangelo Corelli (1653-1713)
바이올린 소나타 7번 D단조 작품5
4악장: 지그: 알레그로 2:01
Violin Sonata in D minor, Op.5, No.7
Movement 4: Giga: Allegro
프랑수아 페르난데즈, 바로크 바이올린 /
글렌 윌슨, 하프시코드
Francois Fernandez, baroque vilon / Glen
Wilson, harpsichord

5 게오르크 필리프 텔레만
Georg Philipp Telemann (1681-1767)
타펠무지크 2부 E단조 삼중주
작품42:e2
4악장: 비바체 4:02
Tafelmusik Part 2 Trio in E minor
TWV 42:e2
Movement 4: vivace
골든에이지 오케스트라
Orchestra of the Golden Age

6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6번
B플랫 장조 작품1051
3악장: 알레그로 4:56
Brandenburg Concerto No.6 in B flat major
BWV1051
Movement 3: Allegro
스위스 바로크 솔로리스트 / 안드레 가베타
Swiss Baroque Soloists / Andre Gabetta

7 요제프 하이든
Joseph Haydn (1732-1809)
현악사중주 F단조 5번 작품20
3악장: 아다지오 6:48
String Quartet in F minor Op.20 No.5
Movement 3: Adagio
코다이 사중주단 Kodaly Quartet

8 루트비히 판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피아노 삼중주 C단조 3번 작품1
4악장: 피날레: 프레스티시모 7:38
Piano Trio in C minor Op.1 No.3
Movement 4: Finale: Prestissimo
슈투트가르트 피아노 트리오 Stuttgart Piano Trio

9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13대의 악기를 위한 세레나데
B플랫 장조 작품361
4악장: 아다지오 5:54
Serenade in B flat major for thirteen
instruments K.361
Movement 4: Adagio
저먼 윈드 솔리스트 German Wind Soloists

10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호른 오중주 E플랫 장조 작품407
3악장: 론도: 알레그로 3:53
Horn Quintet in E flat major, K.407
Movement 3: Rondeau: Allegro
예노 케베하지, 호른 / 코다이 사중주단
Jeno Kevehazi, horn / Kodaly Quartet

11 프란츠 베르발트
Franz Berwald (1796-1868)
B플랫 장조 칠중주
1악장: 인트로두치오네:
아다지오 알레그로 몰토 7:51
Septet in B flat major
Movement 1: Introduzione:
Adagio-Allegro molto
아리온 목관 오중주단 / 샤인 사중주단
Arion Wind Quintet / Schein Quartet

12 루트비히 판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현악사중주 14번 C샤프 단조 작품131
1악장: 아다지오 마 논 트로포 에 몰토
에스프레시보 8:00
String Quartet No.14 in C sharp minor
Op.131
Movement 1: Adagio ma non troppo
e molto espressivo
코다이 사중주단 Kodaly Quartet

13 프란츠 슈베르트
Franz Schubert (1797-1828)
피아노 오중주 A장조 작품667 ‘송어’
4악장: 테마와 변주: 안단티노
알레그레토 7:09
Movement 4: Theme and Variations:
Andantino Allegretto
예노 얀도, 피아노 / 코다이 사중주단 단원 이스트반
토트, 더블 베이스
Jeno Jando, piano / members of the Kodaly
Quartet, Istvan Toth, double bass

14 프란츠 슈베르트 Franz Schubert
현악오중주 C장조 작품956
3악장: 스케르초:
프레스토 10:48
String Quintet in C major D.956
Movement 3: Scherzo: Presto
빌라 무지카 앙상블 Ensemble Villa Musica

CD 2 TT 76:12

1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1810-1856)
피아노 오중주 E플랫 장조 작품44
1악장: 알레그로 브릴란테 9:11
Piano Quintet in E flat major Op.44
Movement 1: Allegro brillante
예노 얀도, 피아노 / 코다이 사중주단
Jeno Jando, piano / Kodaly Quartet

2 펠릭스 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1809-1847)
E플랫 장조 팔중주 작품20
3악장: 스케르초:
알레그로 레지에리시모 4:14
Octet in E flat major Op.20
Movement 3: Scherzo: Allegro
leggierissimo
코다이 사중주단 / 아우어 사중주단
Kodaly Quartet / Auer Quarte

3 세자르 프랑크
Cesar Frank (1822-1890)
바이올린 소나타 A장조
4악장: 알레그레토 포코 모소 5:59
Violin Sonata in A major
Movement 4: Allegretto poco mosso
다카코 니시자키, 바이올린 / 예노 얀도, 피아노
Takako Nishizaki, violin / Jeno Jando, piano

4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현악 육중주 1번 B플랫 장조 작품18
2악장: 안단테 마 모데라토 9:33
Sting Sextet No.1 in B flat major Op.18
Movement 2: Andante ma moderato
슈투트가르트 솔리스트 Stuttgart Soloists

5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호른 삼중주 E플랫 장조 작품40
4악장: 피날레:
알레그로 콘 브리오 6:10
Horn Trio in E flat major Op.40
Movement 4: Finale: Allegro con brio
예노 얀도, 피아노 / 예노 케베하지, 호른 /
일디코 헤기, 바이올린
Jeno Jando, piano / Jeno Kevehazi, horn /
Ildiko Hegyi, violin

6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현악 사중주 1번 D장조 작품11
2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6:30
String Quartet No.1 in D major Op.11
Movement 2: Andante cantabile
뉴 하이든 사중주단 New Haydn Quartet

7 안토닌 드보르자크
Antonin Dvo?k (1841-1905)
슬라브 춤곡 5번 A장조 작품46 2:58
Slavonic Dance in A major Op.46 No.5
실케 토라 마티스 & 크리스티안 콘, 피아노 듀오
Silke-Thora Matthies & Christian Kohn,
piano duo

8 클로드 드뷔시
Claude Debussy (1862-1918)
현악 사중주 1번 G단조 작품10
2악장: 충분히 빠르고
리드미컬하게 3:46
String Quartet No.1 in G minor Op.10
Movement 2: Assez vif et bien rythme
코다이 사중주단 Kodaly Quartet

9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Igor Stravinsky (1882-1971)
병사 이야기, 조곡(1918)
왕의 행진(파사도블레) 2:32
L'Histoire du soldat Suite(1918)
Royal March (Pasadoble)
롤프 슐테, 바이올린 / 윌리엄 블라운트, 클라리넷 /
크리스 게커, 트럼펫, 마이클 포웰, 트럼본 / 프랭크
모렐리, 바순, 존 피니, 더블 베이스 / 고든 고틀립,
퍼쿠션 / 로버트 크래프트 Rolf Schulte, violin
/ William Blount, clarinet / Chris Gekker,
trumpet, Michael Powell, trombone / Frank
Morelli, bassoon, John Feeney, double bass /
Gordon Gottlieb, percussion / Robert Craft 

10 아르놀트 쇤베르크
Arnold Schoenberg (1874~1951)
달에 홀린 피에로 작품21
3부 18번: 달의 얼룩 0:51
Pierrot Lunaire, Op.21
Part 3 No.18: Der Mondflek
안야 실랴, 슈프레히슈티메 / 20세기 클래식 앙상블,
로버트 크래프트
Anja Silja, sprechstimme / Twentieth Centry
Classics Ensemble, Robert Craft

11 하이토르 빌라로보스
Heitor Villa-Lobos (1887-1959)
브라질 풍의 바흐 5번
1악장: 아리아 칸틸레나 6:20
Bachiana Brasileira No.5
Movement 1: Aria Cantilena
로사나 라모사, 소프라노 / 내시빌 심포니 오케스트라
첼로주자들 / 케네스 셔머혼
Rosana Lamosa, soprano / cellos of the
Nashville Symphony Orchestra / Kenneth
Schermerhorn

12 벨러 버르토크
Bela Bartok (1881-1945)
현악사중주 4번 작품95
4악장: 알레그레토 피치카토 2:44
String Quartet No.4, BB 95
Movement 4: Allegretto pizzicato
베르메르 사중주 Vermeer Quartet

13 올리비에 메시앙
Olivier Messiaen (1908-1992)
시간의 종말을 위한 사중주
1악장: 수정의 예배 2:36
Quatuor pour la fin du temps
Movement 1: Liturgie de cristal
아미치 앙상블 Amici Emsemble

14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ivich (1906-1975)
현악사중주 8번 C단조
5악장: 라르고 3:34
Sting Sextet No.1 in B flat major Op.18
Movement 2: Andante ma moderato
에더 사중주단 Eder Quartet

15 피터 맥스웰 데이비스
Peter Maxwell Davies (1934- )
낙소스 사중주 1번
3악장: 알레그로 몰토 2:02
Naxos Quartet No.1
Movement 3: Allegro molto
마기니 사중주단 Maggini Quartet

16 조지 크럼
George Crumb (1929- )
탐구 Quest
2부 도피적 음향 2:08
2. Fugitive Sound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