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G4 미국 초등 교과서 핵심 지식 (The Core Knowledge)
E. D. Hirsch, Jr.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일전에 3G를 리뷰했었다.

하단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

http://blog.naver.com/lawnrule/120158120709


링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미국과 한국 초등교재의 차이 

책의 기본적인 구성

책의 단계 

교재의 수준

추천 대상

학습방법 팁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미국 초등학교 교재는 기존의 통합형 교재가 없어 각 주와 지역마다 큰 차이가 있었기에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에게 혼선이 있어 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 책이 발간되었다. 유치원 과정부터 초등학교 6학년 과정까지 총7권 구성이며 지금 이 포스팅 와중에는 5권째인 4G까지 나온 상태이고 교재는 중학교 정도의 문법과 어휘 수준이라면 아이를 지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지난 포스팅의 대략적 내용이다.


해당 포스팅은 4G 내부 컨텐츠를 소개하고 3G에서 어떤 점이 새롭게 추가 되었는지 비교하는 식으로 서평을 하려 한다. 3학년 책은 385페이지고 4학년 책은 335 페이지로 외관으로는 분량이 줄어든 느낌이 들지만 내용적으로는 종전에 비해 풍부해졌으며 난이도 자체는 부담스럽지 않게 약간 상향된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폰트와 자간과 문단 사이가 좁아져서 약간 빡빡한 느낌이 든다.


 

G3


1. 언어와 문학(Language and Literature) - 세계 유명 단편신화문장의 구성품사의 종류편지쓰기


2. 역사와 지리(History and Geography) - 세계의 강로마사율리우스 카이사르바이킹아메리카 인디언북아메리카의 영국 식민지


3. 미술(Visual Arts) - 빛과 그림자모자이크공간 표현디자인


4. 음악(Music) - 음악의 구성 요소음표쉼표박자리듬다양한 악기군


5. 수학(Mathematics) - 큰 자릿수의 덧셈과 뺄셈그래프 읽고 쓰기기하학로마 숫자 표기법분수


6. 과학(Science) - 동물의 분류인체뇌와 신경계천문학태양계생태학

 
G4
1. Language and Literature 
ㆍPoetry
ㆍStories and Myths
ㆍLearning about Language
ㆍSayings and Phrases

2. History and Geography 
ㆍWorld Geography 
ㆍEurope in the Middle Ages
ㆍThe Rise of Islam
African Kingdoms
China: Dynasties and Conquerors
ㆍThe American Revolution
ㆍMaking a Constitutional Government
ㆍEarly Presidents and Politics
ㆍReformers

3. Visual Arts 
ㆍArt of the Middle Ages
Islamic Art and Architecture
ㆍArt of Africa
ㆍArt of China
American Art

4. Music 
ㆍThe Elements of Music
ㆍListening and Understanding
ㆍSome Songs for Fourth Graders
Songs of the U.S. Armed Forces

5. Mathematics 
ㆍNumbers and Number Sense
ㆍMultiplication
ㆍDivision
ㆍFractions and Decimals
ㆍMeasurement
Geometry

6. Science 
ㆍThe Human Body
Chemistry
ㆍElectricity
ㆍGeology
ㆍMeteorology
ㆍScience Biographies


1. 언어와 문학에서는 일단 3학년 과정에서 나오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 세계 유명 동화가 단편으로 수록되어 있는 이야기 파트가 사라지고 대신 신화와 이야기 파트로 통합된다. 문법은 3학년 과정에서는 품사와 간단한 문장부호와 그리고 접두사 접미사 등이 나왔는데 이를 심화해서 배우고 있다. 속담과 격언은 양이 조금 늘어난 정도로 전반적으로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느낌에 어휘와 단어 수준에서 약간 높아진 것 같기도 하다. 미술과 음악에서 중세시대를 다루고 있기에 동시대의 글이 나오고 역사에 나오는 인물이나 사건과 관련된 문학과 시가 나온다. 


2. 역사와 지리 부분은 세계지리로 시작하는 것은 동일하나 학년 과정에서 세계사 파트에서 고대 로마부터 바이킹 등을 둘러 보고 바로 미국사로 건너 갔으나 4학년은 로마 이후 중세 시대의 유럽을 시작으로 이슬람과 아프리카 중국을 둘러 본 이후 3학년과 동일하게 미국사가 나온다. 여기서는 독립 전쟁을 시작으로 입헌정치가 성립하는 과정 그리고 초대 대통령에서 7대 대통령까지 연대기 별로 배울 수 있다.


3. 미술에서는 눈에 띄게 변화가 생기는데 2,3학년 과정에서 놀이 위주로 빛과 색감 그리고 원리를 바탕으로 실천적이로 참여적인 개념 익히기를 했다면 4학년 과정은 드디어 시대와(중세시대) 사조, 그리고 이슬람 아프리카 중국 미국과 같은 나라별 예술을 다루게 된다.


4. 음악은 그닥 크게 바뀌지 않고 악보를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음악 구성요소를 시작으로 작곡가와 음악을 배웠던 3학년 과정의 것 대신 미술 감상에서 나온 중세시대와 보조를 맞춰 중세시대 음악과 작곡가가 소개된다. 특이한 점은 미국 군대 노래가 나온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교련시간에나 나올 법한 음악 같은데 초등학교 고학년 책에서 군가를 만난다는 것이 흥미롭다.


5. 수학은 아무리 봐도 한국 교재가 나은 것 같다. 내가 수학 전문가가 아니라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목차를 봐도 그렇고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영어로 기술되어 있다는 점을 제외하곤 국내의 교재의 콘텐츠가 훨씬 좋은 것 같다. 아무튼 영어로 수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차후에 많지 않기 때무네 그런 점에서 위로를 삼는다. 3학년 과정에서 보아던 덧셈과 뺄셈은 더이상 나오지 않고 음수와 제곱근 등 수의 개념을 시작으로 종전 학년에서 나오던 곱셈과 나눗셈을 심화해서 배운다. 추가로 기하학 개념이 시작된다. 영어 수학 용어를 정리해서 한국 교재로 수학을 할 때 응용해서 정리 할 수 있도록 배려해준다면 효율적일 것이다.


6. 과학에도 변화가 있는 편이다. 3학년이 동물의 개념을 익히고 분류한 뒤 사람 편에서 골격과 근육 및 뇌와 신경을 배운 이후에 오감인 시각과 청각편이 나오고 이어서 천문학이 나오는 형태라면 4학년에서는 본격적으로 화학과 전기, 지질학과 기상학이 나오기 시작한다. 사람의 몸과 과학자 소개란도 여전히 나온다. 




수학과 과학을 제외하고 문학과 역사 그리고 미술에 이어 음악까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된 구성이기 때문에 연관성을 생각해서 지도해주는 사람이 미리 선행하여 내용을 파악해 각 파트에서 일정 분량을 따로 정해 진도표를 만들어서 기간내에 한번 읽도록 한다면 개별적인 파트를 한번에 끝내는 것 보다 효율적인 것 같다.



* 저작권을 위해 일부 이미지를 흐리게 처리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