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윤식의 주니어 미래준비학교 미래로봇 ㅣ 최윤식의 주니어 미래준비학교
최윤식 지음 / 지식노마드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 생활 곳곳에서 다양한 로봇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용 로봇, 수술을 하는 의료용 로봇, 청소를 도와주는 가정용 로봇......
우리의 로봇기술은 점점 발달해서 아주 단순한 작업에서부터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위험한 일을 대신하는 정도까지 아주 다양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이와 함께 로봇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고요. 하지만 로봇에 대한 정보가 적어서 아직까지 로봇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로봇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도 사실 적었습니다. 얼마전 세계 최초로 세워진 로봇박물관을 다녀온 후로 로봇 공학과 로봇디자인에 관심이 많아진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
『최윤식의 주니어 미래준비학교 미래로봇』 이 책에서는 로봇과 로봇 과학자의 이야기와 로봇을 중심으로 변화할 미래 모습과 로봇 과학자가 되기 위해 알아 두면 좋은 정보를 한데 모아 소개하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현재 로봇이 발전해온 과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디맨. 블릭스. 헐크라는 입는 로봇 사이보그, 화성 탐사를 위해 발산된 소저너. 스피릿과 오퍼튜니티. 큐리오시티와 탐사드론. 피레. 현재 개발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발키리, 로보비. 사이보그 곤충. 바퀴벌레 로봇. 스네이크 로봇. 스티키봇처럼 멀리서 조종하는 원격 로봇, 아사모. 휴보. 아틀라스 같이 사람처럼 생긴 휴머노이드 로봇, 다빈치. 아포테카케모. 리워크. 룸바. 몰리. 버디 같은 산업 현장과 병원과 재활 현장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사용되는 로봇 등 어떤 로봇들이 사람들과 함께 있는지 이런 로봇들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아봅니다. 지금도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로봇들이 세상에 나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기술 발전 속에서 앞으로 산업현장과 의료현장 그리고 우주 탐사와 전문 서비스나 개인 서비스 분야에서 어떤 로봇이 나타날지, 로봇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미래 세상에 로봇과 관련된 미래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습니다. 나아가 로봇이 사람을 해치는 병기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함께 소개하면서 우리나라 및 세계의 로봇 개발이 가져올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한 경고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장에서는 로봇 공학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로봇 공학자가 되기 위해 서는 어떤 과목에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꿈을 이뤄내기 위한 추상적인 방법이 아닌 세상과 직접 부딪치며 깨달은 선배가 전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 아이에게 로봇 공학자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꿈꾸고 고민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줄 수도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한 모습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로봇을 소개하고 있어 로봇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