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평범한 그들이 어떻게 30대에 건물주가 되었을까? - 젊은 투자자들이 건물을 가질 수 있었던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재테크 비결
서울행복지킴이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1월
평점 :

많은 사람들이 ‘파이어족’ 또는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자신의 자산형성 목표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매일 출근과 퇴근을 반복하며 일상을 살아가는 많은 직장인들이 생계라는 현재의 과제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아실현과 자유를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재테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온라인으로나 오프라인으로나 많은 대화와 갑론을박이 오고가는 것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이 주식, 펀드, 코인, 부동산 등 너무도 많고 복잡하기에 누군가는 한탕을 노리다 큰 돈을 잃기도 하고 누군가는 아주 보수적인 태세로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데에만 몰두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행동들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대한민국의 근로자 중 한 명으로서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불려야 하는지에 대해서 관심은 갖고 있으나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모르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서 제가 접하게 된 책인 “평범한 그들이 어떻게 30대에 건물주가 되었을까?”는 총 9명의 공동저자가 집필한 책으로, 현재 얼어붙고 있다는 부동산 시장에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아 수익을 이끌어 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부동산 투자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다양한 저자들의 다양한 상황에 기반한 스토리를 담고 있어 크게 어렵다거나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로서 책을 읽고 난 후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몇 가지 꼽아보겠습니다. 우선, 다양한 배경을 가진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의 부동산 투자에 관한 관점을 접할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평범한 가정주부이신 분에서부터(그 내공은 평범하지 않으시겠지만) 회사원, 치과의사, 건축사, 자칭 흙수저 출신 사업가 분들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다른 배경을 가진 분들의 이야기를 한 책에서 접할 수가 있었습니다. 처음 부동산 투자에 입문하게 된 계기에서부터 그 종류와 수를 늘려가며 겪었던 경험담과 실패담들이 아주 흥미진진하게 펼쳐져 있었습니다. 제3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저자들이 겪었던 이야기가 남의 일이라 아주 대단하거나 내 영역 밖의 일로 여겨질 수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마음고생과 결단이 있었을지 생각하니(투자라는 것이 실은 외부인이 볼 때는 욕망에 따른 행동으로 여겨져 털어놓기도 쉽지 않을 부분이기에) 새삼 쉬운 일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 한편으로 그 분들이 온갖 굴곡을 거쳐 겪은 노하우를 책 한권에서 이렇게 거저 얻어가도 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 만큼 스펙타클하면서도 담대한 마음가짐을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관점과 배경을 가진 분들의 이야기 속에서 구체적인 조언과 현실적인 팁들, 이런저런 상황에 어떤 판단을 하면 좋은지에 대한 노하우들이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전문적인 부동산 관련 용어가 다수 등장하기는 하나, 조금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읽어본다면 대략적인 이해가 가능한 내용이었고, 차후 부동산 투자에 조금 더 깊이 있게 시간을 들이게 된다면 더욱 깊이 와닿을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또한 부동산 투자에 있어 거의 문외한에 가까운 사람이지만, 이 책을 읽으며 어쩌면 평범한 개인들도 부동산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끌어내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수 있겠다는 희망찬 상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서나 “공짜는 없다”는 마음가짐과 덕목을 저자 모두가 강조하고 있기에 그 모든 과정에서 따르는 수많은 고뇌와 실천을 실제로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준비와 결단력을 갖출 수 있을 때 비로소 성공적인 투자가 가능한 것이라는 점도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입문자에서부터 시행착오를 겪으며 진행 중인 투자자 분들 모두에게 이 책이 훌륭한 동반자이자 길잡이가 되어줄거라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먹는 다면 그 후에는 뒤돌아보지 말고 자신을 믿고 가야 한다. 불안해하지 말고 가야한다.투자하지 않는 삶이 더 불안한 삶이다. - P65
도전하라. 해보면 생각보다 별거 아니다. 노세 노세 젊어서 노세는 부자들이 만든 거짓말이다.그들은 절대로 놀지 않는다.개천에서 용이 자주 안 나는 것이지 절대로 안 나는 것은 아니다. - P133
30대 결혼을 안 한 그리고 못한 미혼 친구와 동생들에게 훌륭한 배우자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부분과 별개로 부동산 투자를 하라고 말하고 싶다. 정말 20세기 신데렐라가 될 준비를 하는 게 아니라면 나의 자산을 더 증식시키려는 노력을 미리 해둔다면, 단순히 결혼이 늦어진다고 해서 불안한 마음이 드는 일은 없을 것이다. - P1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