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습관 수업 - 의지가 약해도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습관 만들기
요시이 마사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들어 습관형성이 자기계발의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100세 혹은 120세 시대라고 까지 수명 연장이 기대되는 시점에서, 또한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발전한 기술문명으로 인해 인간의 잠재력에 대한 위협이 거세어지기도 하는 시점에서 삶을 질적으로 조금 더 나아지게 하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몰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습관이 최근 몇 년 간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였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한정된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계발을 할 수 밖에 없으며 또한 그 마저도 피로와 스트레스로 날려버리기 일쑤였기에, 늘 정해진 일과에 허덕이며 살아가는 것이 일상처럼 여겨지곤 했습니다. 그러다 한번씩 찾아오는 빈 시간에는 밀려드는 자괴감과 허망함으로 실의에 빠지곤 하는 악순환을 겪곤 했습니다. 현재의 직장생활로써 평생의 자아실현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은 어렴풋이 알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나만의 열망을 실현할 수단이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특정한 분야의 능력을 평균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습관형성이라는 것에 깊이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무섭게 늘 계획이 앞섰던 탓에, 무언가를 시도하다 포기하는 것은 거의 글을 배우기 시작한 이후 반복되는 일과나 마찬가지였고, 습관 형성에 대한 다양한 도서들이나 영상을 접하며 개선을 위한 노력 역시 늘 알고 있는 사실의 나열이라는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이번에 흥미롭게 읽은 하루 5분 습관 수업은 저와 같이 습관형성에 약간의 이골이 나있는 분들께 특히나 조금은 새로운 관점을 던져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요시이 마시시는 실제로 20대 시절에 창업을 했다가 실패로 끝난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사소하고도 다양한 습관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의 변화를 이끌어 내게 되면서 점차 타인의 변화까지도 코칭하는 인재교육 업무에 종사하게 됩니다. 그러한 경험을 토대로 저술한 저자의 메시지는 기존의 다른 책에서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근거제시보다도 좀더 진솔하고 설득력 있게 독자들에게 다가옵니다.

 

  다른 습관 형성의 책들과 차별화된 이 책만의 강점을 몇 가지 꼽아보고 싶습니다. 우선, 책의 무게부터가 매우 가볍고, 구성 또한 한 꼭지당 짧은 분량으로 쉽게 책장이 넘어갑니다. 이것 부터가 가독성이 좋고 독서 속도를 빠르게 하여 독자들에게 쉬운독서 습관을 형성케 해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저도 책을 읽는 데에 꽤 오랜 시간을 들이곤 하는 편인데 이 책의 경우 하루하고 반나절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 완독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만큼 책 자체가 가지는 부담이 독자들에게 매우 적은 편입니다.

 

  게다가 저자의 메시지들이 매우 직관적이고 일관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저자 왈, 거의 모든 행동은 습관형성에 달려 있기 때문에,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생각이나 마음가짐 그 이상으로, 행동에서 모든 변화가 시작된다는 전제가 바탕이 되어 있습니다. 가령, 무언가 일이 잘 되길 바랄 때, ‘신발정리하기’, ‘인사하기’, ‘쓰레기줍기와 같은 사소하게 도움이 되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첫 단추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는 결국, 모든 거대한 목표는 실상 작고 사소한 행동의 결과로 이어진다는 소중한 진리를 설명하고 있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책의 후반부에 소개되는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들의 구체적 사례제시들은 나의 생활 속 습관들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에 방향타 역할을 해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사례들 모두가 부담없이 술술 읽힌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5의 투자로 나의 습관을 바꾸어, 결과적으로 나의 인생을 완전히 역전시킬 수 있다는, 거대한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상상, 꽤나 설레는 일입니다. 이 책으로 말미암아, 저와 여러분의 꿈을 향한 도전도 작은 습관의 실천으로 현실이 되길 기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