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사랑 - 우리가 무뎌진 것에 대하여
고영호.신혜령 지음 / 북스고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0쌍이 넘는 커플의 결혼식을 촬영한 사진작가와 그의 곁에서 그 순간들을 지켜본 아내의 시선이 교차하는 사랑 에세이 《그럼에도, 사랑》은 단순한 웨딩 사진집이 아니다. 화려한 드레스와 배경 뒤에 숨겨진 진짜 사랑의 순간을 포착한 이 책은, 사랑의 본질을 평범함 속에서 찾아낸다.
저자인 사진작가(남편)와 글을 쓴 그녀(아내)는 수많은 커플의 행복한 순간과 떨리는 순간을 함께 기록해왔다. 웃음 뒤의 떨림, 눈빛 교환, 망설임과 다짐이 공존하는 침묵의 찰나를 렌즈와 펜으로 담아낸다. 이 순간들은 감성적인 사진과 담담한 글 속에서 살아나는 관계 이야기로 재탄생한다. 책은 말한다. 사랑은 완벽한 드라마가 아니라, 매일 다시 써 내려가는 평범한 기록이라고. 그리고 그 평범함이 가장 특별하다고.
커플마다 사랑의 형태는 다르지만, 공통점은 스스로 사랑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점이다. 저자들은 이런 관찰을 통해 관계의 깊이와 통찰을 전한다. 결국 이 책이 독자에게 건네는 메시지는 '잘 찍힌 사진'이 아닌, 서로를 가장 아름답게 바라보는 방법이다.
프롤로그에서 “둘의 만남이 평범했다고 말하는 그 어떤 커플의 이야기도, 결코 평범하지 않았다”는 문장처럼, 모든 사랑은 특별하다. 에필로그에서 아내가 남편을 향해 쓴 글은 이 부부의 오랜 동행을 따뜻하게 드러낸다.
사랑을 약속하고, 고민하고, 여전히 믿고 싶은 모든 이에게 이 책은 다정한 위로가 된다. 1000쌍의 이야기가 증명하듯, 사랑은 크지 않아도 깊다. 그럼에도, 사랑한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사랑도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섬세하고 단단한 에세이다.

#문화충전 #문충서평단 #고영호 #신혜령 #그럼에도사랑 #북스고 #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