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 - 내 삶을 은밀히 착취하고 파괴하는 그들은 누구인가?
리사 이라니.안나 에케르트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서히 나에게 독이 되는 사람들』은 “내가 문제인가?”라는 자책을 멈추고, 진짜 문제를 정확히 짚어내는 독일 발(發) 관계 심리학 베스트셀러다. 저자 리사 이라니와 안나 에케르트는 단언한다. 당신이 늘 불안하고 지친다면, 그 원인은 당신이 아니라 주변의 ‘독이 되는 사람들’이라고. 이들은 가족, 연인, 친구, 동료, 상사라는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서서히 당신의 자존감을 갉아먹는다.
책은 독이 되는 사람들의 여섯 가지 전형적 특징(책임 전가, 이용만 하는 관계, 끊임없는 비교와 깎아내리기, 농담 핑계 비난, 거짓말, 폭력)을 날카롭게 분석한다. 특히 자기애성·연극성·반사회성·경계성 인격장애 등 병리적 패턴까지 다루며, “이건 그냥 성격이야”라는 변명을 용납하지 않는다. 직장 상사의 가스라이팅, 부모의 정서적 학대, 연인의 폭력적 애착 등 실제 임상 사례는 소름 돋을 정도로 공감된다.
가장 강력한 것은 ‘무작정 손절’이 아닌 ‘현명한 대처법’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독이 되는 사람과의 관계를 진단하는 자가 테스트, 건강한 경계 설정법, 트라우마 본딩에서 벗어나는 단계별 회복법, 심리적 면역력 키우기까지 구체적 도구가 풍부하다. “참는다고 좋아지는 인간관계는 없다”는 문장은 가슴에 새겨둘 만하다.
다만 인격장애 관련 내용이 다소 무겁고, 가족·혈연 관계의 경우 현실적으로 완전한 단절이 어려운 독자에겐 적용이 조심스러울 수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은 “인간관계가 다 그렇지”라는 체념을 깨고, 당신이 주도권을 되찾게 해준다. 반복되는 상처 관계에 지친 모든 이에게, 이 책은 진짜 처방전이다. 독을 뱉는 사람이 아니라, 독에 면역이 되는 내가 되는 길. 이제 시작이다.

#동양북스 #서서히나에게독이되는사람들 #리사이라니 #안나에케르트 #서유리 #아마존베스트셀러 #슈피겔베스트셀러 #문화충전 #문화충전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