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2 - 도전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2
최태성 지음, 김옥재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사람을 만나는 공부다

최태성글 김옥재 그림의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라는 어린이의 인생을 바꿀 단 하나의 역사책이라는 타이틀의 '어린이를 위한역사의 쓸모'.

출간 즉시 베스트 셀러이자, 어린이 역사 분야1위 도서.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만나는 최태성 글, 김옥재 그림의 어린이를 위한 역사책이다. 

여러 위인들의 이야기들과 부풀려진 이야기, 왜곡된 이야기를 바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기 좋은 책이다. 옛과 현재를 비교하고 역사를 바로 알리는데 아이들이 제대로 볼 수 있도록 돕는 도서이기도 하다. 

위인들의 삶과 업적,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그들의 삶과 역사를 다시 돌아보면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좋을지 우리의 삶의 태도와 그 시대에 문화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저학년인 아이에게는 어휘를 조금씩 알려주면서 즐겁게 볼 수 있도록 간략하게 추려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고 워크북을 통해서 간략하게 이야기 나누기 좋다. 

장영실의 위대한 업적과 더불어서 문익점에 대한 글은 에피소드로 즐겁게 볼 수 있었다. 부풀려진 이야기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 아이와 함께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김정호는 현재 인공위성으로 찍은 사진과 유사할 정도로 자세하게 잘 그렸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백성들을 위해서 목판으로 여러장 찍어서 책처럼 소지하고 펼쳐서 볼 수 있도록 한 점, 30년동안을 돌아다니면서 경험한 일들에 대한 기록이 없으니 아쉽기까지 하다. 

무서운 동물들도 만났을 테고.. 강도도 만나 위험했을테고, 위태로운 길들을 다 경험하였을 것인데 좋아하는 일에 대한 집념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고생하며 만든 지도의 크기도 엄청나게 큰 것을 확인 했을때에는 그에 대한 존경심도 높아진다. 

인내심과 함께 지리학에 대한 깊이와 타인을 위하는 이타심이 강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나니 김정호라는 사람이 업적 뿐 아니라 인간성에 대한 면모까지 짐작하게 한다. 여러가지 위기와 함께 여건도 어려웠을텐데, 갖은 고생을 하면서도 끈임없이 노력한 김정호에 대해서 다시한번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누군가가 아무리 도와주어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을 해 낸 대단한 위인이라 존경하는 마음이 더 깊어졌다.

김유신과 문익점, 김만덕, 김춘추, 문무왕 ,소현세자, 온조, 김육, 김옥균, 

전봉준에 대한 이야기들은 별쌤 최태성에 대한 의견과 함께 즐겁게 읽을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내가 이전에 알고 있던 역사의 관점에 대해서도 다시 이야기 나누기 좋아서 아이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도서로 추천한다. 

#어린이역사도서추천 #다산어린이출판사도서추천 #역사도서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