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둘리지 않고 당당하게
김미영 지음 / 미문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어려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인간관계가 아닐까 싶다. 사회는 혼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성격과 성향의 나와는 다른 타인들과 마주하며 살아가기 때문이다. 나와 너는 다르다. 나의 생각과 너의 생각이 다르기에 가족과도 마찰이 일어날 수 있고 사랑하는 연인들 마저도 사소함에 서운해하고 다투기도 하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삶을 살아가면서 인간관계의 두려움때문에 나의 감정에는 상관없이 이리저리 휘둘리며 의기소침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나역시 인간관계 때문에 당당한 진리속에서도 나 자신이 잘못이 없음에도 당당하지 못할 때가 있다. 내가 잘못한 것도 아니고 타인이 잘못을 하여도 이리저리 휘둘려서 스스로 상처를 받고 그로 인한 힘겨움에 눈물 지을 때도 있었다. 지금도 그러하다.

타인이 나에게 잘못하고 내 아이에게 아픔을 주었음에도 나는 인간관계의 두려움 때문에 상처받으면서 정작 나를 돌아보지 않고 갇혀있는 것이다. 나 스스로가 진실을 찾아 나답게 살아야 나에게 있어 바라보는 세상이 아름답지 않을까? 남이 아름다운 세상이라 한들, 내가 힘겹고 상처받아 아프다면 삶이 고달플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인물 중에 호된 시집살이로 고생하는 한 지인의 사연이 인상적이다. 시어머니로 향한 스트레스를 자기를 돌보고 자신을 가꾸면서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승화시켜 고된 현실을 회피하지 않고 누가 뭐라하던 나답게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게 만든다고 멋지게 단장한다고 한다. 그 지인의 모습은 새엄마한테 구박받는 콩쥐가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을 찾아가는 화려한 외출이라고 작가는 말하였는데 꽤 인상적이다.

휘둘리지 않고 나답게 살아가는 법, 나의 중심, 자기 중심을 찾아서 편안하고 행복하고 멋진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휘둘리지 않고 당당하게 ' 는 마음의 여유를 찾고 삶을 보다 편안하고 유연하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휘둘리지않고당당하게 #김미영 #김종욱 #미문사 #자기계발서 #추천도서 #자기자존감 #자기이해 #자기존중 #당당하게 #유연한삶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