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의 어머니, 허황옥 다문화 인물시리즈 1
정채운 지음, 이은혜 그림 / 작가와비평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야의 어머니라는 책을 통해서 우리나라 최초의 외국인과의 혼인을 한 수로왕에 대한 이야기로 부터 가야의 정책과 문화를 알 수 있었다.

인도의 아유타국에서 찾아온 허황옥 공주가 가야까지 찾아와서 김수로 왕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면서 철기문화의 유래까지도 역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이 책은 다문화 인물시리즈 중 한권이다.

김수로라는 아이와 허황옥이라는 아이가 방학을 맞아 문화유산을 찾아 떠난 여행에서 우연히 만나 문화해설사인 할머니를 통해 이야기 형식으로 아이들에게 쉽고 재밌게 설명을 해 준다.답사 여행을 통해 자연스레 역사적 사실과 사진, 그림을 통해서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가야역사에 대해 알 수 있어 흥미롭다.

김해 김씨의 시조와 김해 허씨의 시조에는 이 땅으로 시집 온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를 통해 이루어진 시조이기에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깨어줄 책이기도 하다.

주변에는 다문화 가족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깨우고 우리와 다르다는 인식을 지우고 국제시대에 함께 어우러지며 살아가는 시대를 기대한다. 세계는 하나라는 사실을 알고 존중하고 이해하며 더불어 살아가야 할 시기임을 깨닫는다.

#작가와비평#허황옥#가야의어머니#가야시대#정채운#이은혜#초등한국사#다문화인물시리즈#문화충전#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