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을 씁니다 - 1%의 외로움, 나만 아는 이야기
김석현 지음 / 북스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로움을 다룬 작품들은 의외로 많다.
하지만 외로움이라고 전적으로 외로움에 대해서만 쓴 책이라기보다, 극복할 만한 이야기들이나 조언등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룬 책들이 주를 이룬다.

김투몽 작가의 외로움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궁금했다.

"나를 위한 시간을 갖게 된 것, 내가 끝까지 즐겁게 해주어야 하는 사람은 '나'임을 알게 된 것, 모두 외로움을 쓰면서 얻은 수확이다. " 라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게 된다.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혼자 있을 때, 외로움에 대해 쓰면서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저자는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은 다른사람을 알아가는 것 만큼이나 흥미로운 일이며, 내가 무얼 할 때 가장 신나는 사람인지 알게 된다는 점을 언급할 때 나 역시 공감하고 동감했다. 서평을 쓸 때에도 어떻게 써야 할 지 하루종일 생각한 때에도 있고 , 금방 써내려간 때도 있고 형식도 내 마음대로 다양하게 형태로 써내려간다. 상황에 따라 책에 따라, 내 마음이 내키는대로, 그때 그때 다르다.

취급이 쉽지 않은 내추럴와인은 일반 와인점에서는 만날 수 없다. 와인자체가 품종, 생산지, 숙성에 따른 많은 시간과 관찰과 온도가 중요한 지 와인을 알게 되면서 와인에 관한 책또한 접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나 역시 와인이주는 매력을 좋아하기에 내추럴 와인을 좋아하는 저자의 마음을 조금은 공감할 수 있었다.

멀더라도 품을 팔아 찾아간 내추럴와인샵에서 나는 소리에 대한 기억들을 읊는다. 원하는 와인을 찾느라 매장 아래로 직원이 내려가는 삐거덕 거리는 나무계단의 소리마저도 저자는 기억한다며 유독 와인 샵에서 나던 소리들을 기억하는 저자는 시간을 머금은 소리였기 때문이라 말한다.

셀러들의 와인에 대한 설명이라던가 낯선 곳에서 내가 찾는 내추럴 와인샵에서 북적되는 그 모든 소리는 반가움에서 비롯된 기억이 아닐까?

외로움에 대해 쓰면서 터득한 또 다른 삶의 요령은 시간이 걸리는 일의 가치라 말한다. 사랑할 때에도 서로 상대방을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듯이 말이다.

특별히 외로움이 아니더라도 시간이 걸리는 일들로 인한 가치는 상당히 주위에 많다. 맛집의 주방장 레시피의 경우도 시간이 걸려 만들어낸 창조의 가치이기도 하고 역사적 유물 역시 오랜 시간에 걸쳐져 쌓아진 시간들에 인한 가치로 빛나는 보물이 아니던가?!

저자는 자신을 위한 일상의 장치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말한다. 자신을 위한 일상의 장치라는 것이 어떤 것일까? 나에겐 취미가 있다. 손바느질. 하지만 손은 이미 지칠대로 지쳐서 바느질하기 꽤 어려워졌다. 제일 좋아하던 테디베어와 가죽공예품을 만들다 손놓은지 오래 되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취미와는 다른 나 자신을 위한 일상의 장치의 도구로는 책과 음악만큼 훌륭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롯이 이 시간. 책을 읽고 나의 느낌을 쓰면서 이 시간을 즐긴다.

리스본을 여행하면서 꽤 외로웠다는 저자는 에그타르트를 먹기 위해 한시간가량 해변가를 걸었다. 에스프레소에 10개의 에그타르트를 먹으며 만족했다던 저자의 글에서 제주여행하던 기억이 떠올랐다.

저자가 일부러 1시간 가량 기다림의 시간을 기다림의 시간으로 채운것이다. 만족감을 얻기 위함이었을까? 어느해 제주를 여행하면서 줄서서 먹는 걸 가장 싫어하는 내가, 일부러 그 맛집을 찾아가 1시간넘게 기다리며 돔베고기와 고기국수를 단시간안에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어서 왠지 저자가 말하는 그 기다림의 시간을 이해할 수 있을 듯 하다. 그 만족감을 위해 기대하며 기다리는 시간도 시간이 걸리는 일의 가치 일런지도.

다양한 경험담과 낯선 마케터, 주식 투자등의 용어라던가 외로움을 떠올리며 적은 저자의 글들은 극히 인상적이다.

그리고 프롤로그에 헬싱키라는 낯선 이국땅에서 외로움을 공감하며 함께 하게 된 일본식 식당에서 모인 사람들에 대한 영화 카모메식당에 대해서 궁금증이 일었다. 한번 본 적이 있던 거 같기도.

헬싱키라는 곳을 책에서 경험하긴 했지만 식당이 아닌,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작가가 바라본 사람들, 벼룩시장에 대한 책과 다멘터리를 본 적이 있기에 사람다운 풀냄새가 가득한 숲의 동네로 인식한 나로써는 또다른 궁금증이 일어났다.
외로움에 대한 견해를 시각과 후각과 청각을 글로 보여준다. 그의 글은 시간을 들인 가치가 있다. 기회가 된다면 저자의 다른 글도 접해보고 싶다.

#외로움을씁니다#북스톤#김석현#삽화설동주#마케터의여행법#김투몽#에세이#문화충전#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