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메이르 - 빛으로 가득 찬 델프트의 작은 방 클래식 클라우드 21
전원경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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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작품들을 보면서 17세기 네덜랜드의 델프트의 모습들을 감상하며 쉬어본다.
<진주귀고리소녀>라는 작품은 슈발리에의 소설을 토대로 스칼렛요한슨과 콜린퍼스 주연으로 영화를 먼저 접한 적이 있다. 워낙 북부의 모나리자라는 명성으로 유명한 작품이라서 그림을 보고 반짝반짝 빛이 나는 듯 17세기에 물감을 직접 만들어서 그렸었던 것만 생각해도 너무 신기했는데 빛을 표현했다는 것 자체가 너무 신비롭게만 느껴졌는데 , 영롱한 소녀의 눈빛 또한 특히나 인상적이어서 작품을 그린 페르메이르의 일생이 궁금했었다.

하지만 소설이나 영화는 페르메이르의 실제 생애가 아닌 추측과 상상으로 만들어졌기에 그를 알기에는 너무나 어려움이 따른다. 프랑스가 네덜랜드 전쟁으로 그에 대한 기록은 죽음 이후 식구들의 생계가 어려워져 작품이 경매로 넘겨지면서 페르메이르에 대한 기록이 남겨졌을 뿐이다.


영화는 피터웨버 감독이 페르메이르의 스튜디오를 그대로 옮겨 담은듯이 재현한 점에서 너무나 놀랍고 특별하게 느껴진다. 마치 진주귀고리소녀가 살아있는 듯 생동감도 느껴지고 사진을 그림으로 그대로 담은듯이 말이다. 그 점에서는 꼭 영화를 보라 말하고 싶다.

그의 작품 세계는 영롱한 빛을 뿜어낸다. 마치 지금이라도 그림에서 튀어나올 듯이 말이다. 당시 금보다 비싼 재료인 라피스라줄리로 푸른색을 표현할 만큼 그는 빛깔과 색감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과감하게 작품에 할애했다는 점에서도 놀랍고 후원 해주는 사람과의 관계라던가, 그림속에서 그림에 대한 재해석에 대한 해설도 너무나 흥미롭고 재밌다.

생애에 대한 기록은 그 어디에도 없는 천재화가의 기록은 오직 작품과 죽음이라는 이후의 기록들로 추측할 뿐이라 매우 아쉽지만 그의 그림들을 보면서 그 시대에 여성이 일하는 모습을 따스한 빛을 받으며 고귀하고 온화하게 표현한 화가는 페르메이르 뿐인 듯 하다.

당시에는 페르메이르의 작품이 세계적으로 유명하지 않았다는 점이 의아스럽기도 하다.
17세기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의 발전이 상인들에 의해 이루어진 배경설명까지 알려주어 페르메이르의 그림 작품에도 영향이 있었음을 알려준다.

프란스 할스, 렘브란트 판 레인, 페르메이르가 유명했던 네덜란드 델프트에서 유명한 화가인 페르메에르는 성 루가 길드 대표였기 때문에 이탈리아에서 온 그림들을 감정했었다고도 한다.

네덜란드의 그림에 대한 수요도 근대이전 시대에는 의뢰후 제작이었지만 이 시대에는 다양한 그림들을 완성후 시장에 내놓으면 그림을 구입하는 수요로 이어졌다고 한다.

게다가 히틀러가 소장했었던 <회화의 기술>이 우여곡절 끝에 미술관에 전시되기까지의 사연들도 읽은 묘미가 있었다.

페르메이의 작품의 사실적 묘사뒤에 숨어있는 의미와 상징에 대한 재해석을 읽으면서 그의 삶을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컸으며 페르메이르 외에도 다른 유명 화가들 작품의 특징도 이해할 수 있어서 흥미롭고 유익할 뿐 아니라 페르메이르 작품과 시대의 특징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소장하고 보기에 좋을 도서라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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