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고 상처를 허락하지 말 것 - 나를 잃지 않고 관계를 단단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김달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잃지 않고 관계를 단단하게 지켜나가기 위해 누구에게도 상처를 허락하지 않는 지금 이 순간부터 나의 삶은 나의 선택에 따라 정답이 된다는 김달작가의 신작은 금새 마음을 빠르게 열리게 하여 단숨에 읽어내릴 수 있었다.

당신은 당신의 상처보다 크다.그러니까 부디 지치고 아픈 순간조차 힘들지 않기를 바라는 작가의 표현이 마음에 와 닿는다. 나는 내 상처보다 큰 존재이니까. 시간이 지나면 상처는 아물게 되니까 말이다.

나만 마음을 주고 서운해 하고 아파해야하는지? 사랑에도 갑과 을의 관계가 존재하는 듯 하다.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는데 있어서 내가 더욱 좋아하고 얽매이고 받은데에만 익숙한 상대에 지쳐서 어느덧 보면 당연시 여기는 상대에게 서운해져 어긋나져 있는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잊지 말자.
내가 있어서 그 사람이 있는 거지
그 사람이 내 존재의 이유는 아니다."
나의 삶에 들어온 존재가 커다란 존재감으로 다가올때가 있다.

사랑하게 되면 내가 더 상대를 사랑하면 존재감이 나의 자아보다 크게 느껴질 때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있어서 그 상대가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랑하면서 상대에게 얽매이다가 스스로 지칠때가 있다. 상대가 큰 존재감으로 느껴지는 이유도 내가 그를 사랑해서이지 내 존재가 없다면 그 상대의 존재감은 그리 크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니까.

상대방에게 빼앗기는 얽매이는 마음조차 내 것이지 상대방이 아니기에 스스로가 정답을 지시하고 내릴 수는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렇게 어렵고 힘들어하는 이유도 다 내 탓일 수 있다. 그렇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다. 감정에 솔직해 지고 사랑은 서로 관심에서 시작되니까 .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의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나 싶다. 내 마음을 조절하는 능력은 내가 키울 수 있는 것이니까 말이다 . 10대 20대에는 사랑이라는 감정의 조절이 쉽지 않다. 그렇기에 더욱 조심스럽고 최선을 다하고 소중하게 상대방을 여기고 존중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상대방이 이성친구들과 오해할 만한 행동을 한다던가 전 여친에게 연락이 온다면 내 연애이니까 더 이상 이런 일들을 하지 못하도록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 내 연애이기에 내가 결정하는 거라고 생각해야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같이 있어도 외롭게 만드는 사람과 함께 할 것인지 그에 따른 결정도 내가 하는 것이라 생각하라고 말이다. 그래야만 대등하게 사랑하는 관계가 유지 되지 않을까? 나역시 그리 생각한다.

한때 좋았던 기억에 얽매여서 앞으로는 바뀔거라는 기대로 자신을 아프게 하지 않도록 상대에게도 나의 마음에 상처 입히는 것을 허락하지 않도록 감정에 연연하지 말고 맺고 끊음까지도 확실하게 표현하고 나 자신을 지키는 방법들을 작가만의 표현으로 제시하고 있다. 나 스스로가 선택하고 나 스스로 자존감을 지키고 빛나는 내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건 내 마음이지만
그가 누구를 좋아하든
그건 그 사람 마음이다.

때로는 내가 바꿀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p.99)


상대에게 호감을 느낀다면, 나역시 호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상대방이 아직 나에 대해 모른다면 상대에게 나를 사랑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주며 빛나는 나 자신을 보여주도록 노력해야하지 않을까?

관계의 시작을 요즘은 썸이라 부른다. 썸탈 때에는 앞서가지도 뒤쳐지지 않고 여유로운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SNS 사진 하나로 그가 어떤 사람인지 업로드한 사진으로 파악할 수 있다며 소개한 페이지도 인상깊다. 남자들의 경우 솔직하게 담아놓은 저자의 글은 정말 많은 공감을 이끌어간다.

반드시 만나야 할 사람과 거리를 둬야 할 사람. 어찌 알 수 있을까? 저자는 거리를 둬야 할 사람을 아주 속속들이 알려주고 있다.애초에 감당할 수 있는 사람과 만나라 조언하고 있다. 사귀기도 전에 거슬리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이 감당이 안 되겠다 싶으면 시작을 하지말라 조언한다. 그것이 제일 나를 위하는 길이다. 맞는 말이다. 자꾸만 눈에 거슬린다면 스스로가 지치고 신경쓰다보면 본인만 힘들어진다. 내 마음이 여유롭고 평안해야 사랑을 온전히 사랑으로 대하게 될 것이니까. 사랑하는 사람을 집착하게 되는 것은 상대방역시 지치는 지름길이니 만큼 거슬리는 것이 있다면 상대를 피하는 것이 상책이 될 수도 있다.

잔인하게도 결국 연애를 잘 하는 방법이란 누구와도 언제든 헤어질 준비를 하는 것과 동일선상에 있다고 말한다.매순간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마음을 지키며 자존감을 가지고 사랑하라는 저자의 말에 사랑이 얼마나 쉽지 않은지를 알 수 있다. 서로를 배려하고 서로를 온전히 사랑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니까 말이다.

저자는 사랑이외에도 노후에 대한 경제적인 미래의 이야기도 다룬다.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는다면 60대가 됐을 때 경제적으로는 물론, 마인드까지 부자가 되기 힘들다"(p. 242)

경제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마인드리셋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마음까지 가난할 것인가?
삶은 무엇을 택하느냐에 따라 이후 인생이 결정되니까 말이다.

"상처는 언제나 가장 가까운 사람이 준다.
상대에게 기대하고 지치기만 반복하면 결국 나만 힘들 뿐이다. 조금은 이기적이어도 괜찮다.나를 힘들게 하는 그 사람과 이제는 거리를 둘 때다"

이 책은 사랑하면서 이기적인 상대에게 지치거나 또는 내가 이기적이지는 않았는지 반성하게 되고 내 삶에 있어 내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얼마만큼 소중한지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고마운 책이다.

#사랑한다고상처를허락하지말것#김달작가#김달지음#비에이블출판사#문화충전200#서평단#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