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의 속성과 함정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최수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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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전문가로의 커리어를 쌓은 저자는 유통스타트의 대표이다.

가격 준수 유통프로세스 진행과 교육,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가격이 무너지지 않은 신제품과 가격을 무너뜨리지 않느 체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많은 중소기업 제품이 고유의 브랜드로 살아남을 수 있고록 돕는 사업들 진행 중이며 이 책을 선보였다.

유통는 늘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진화하는 속성으로 유통이 어렵다고 말한다.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유통의 패러다임을 습득하는 일은 더욱 그렇다고 얘기한다. 유통은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성장할 것이라 저자는 예측한다.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서 간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대이기에 새벽배송으로 물품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는 첨단유통으로 우리의 삶은 편해졌지만 빠른 변화로 유통사업주는 더욱 끊임없이 성장해야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라 이야기한다.

첨단 기술과 결합한 유통, 새로운 패러다임에 발맞춰가는 유통이 필요한 시대속에서도 사람과 사람사이의 일이기에 기본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는저자는 제조사와 유통사업주의 가장 큰 핵심문제인 가격 정책에 대한 확립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유통기준이 세워지면 방향을 잡고 유통채널에 제품제안을 하고 유통설계를 해야하며 가격을 무너뜨리지 않는 유통채널을 선정하여 제품공급늘 해야 한다고 말한다.

유통경험을 통한 저자의 유통철학이 담겨 있으며 유통기준을 세우고 지키는 유통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많은 것들을 담아내고 있다.

가격이 무너지지 않는 제품은 마케팅과 시간을 투자해야하긴 하지만, 유통채널 입점 요건만 갖추면 가격이 무너진 제품보다 유통될 확률이 높다고 이야기한다. 재고와 유통기간의 도래등의문제가 남지 않도록 제품정리와 살아남늘 수 있는 유통채널을 지속적으로 찾아야 하며 가격관리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출시라면 단계적 마케팅을 통해 가격을 무너뜨리지 않고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을 지켜주는 좋은 유통채널을 만날 수 있다고 한다. 유통의 고수와 사기꾼은 종이 한 장 차이이기에 분별할 안목을 기르도록 해야한다고 조언한다.

어떤 유통채널에 제품공급과 지원을 끊임없이 할지 공부해야하고 유통채널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정산과 C/S 로 상담지원을 통해 클레임을 해결해야하며 사람관리에도 힘쓰라 말한다.

콘텐츠활용에도 장단점에 대한소개와 이해 , 매출을 높여줄 광고 대행사도 찾아본다면 살아남기 유리할 수 있다고 한다. 문제와 단점을 이야기해주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개선하고 보완할 점을 찾는 것도 좋은 인재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될것이라 말한다.

인포모셜 광고와 온라인 마케팅등 다양한 유통업체들을 소개하기도 하고 공급사와 유통사 모두 기본을 지키고 협력하는 협력네크워크를 만들어가려는 저자의 철학이 모두 담겨있는 책이라 유통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지금 현재 어려움 속에서 유통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유통의 기본을 지키며 살아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어줄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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