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쟈의 한국 현대문학 수업 - 세계문학의 흐름으로 읽는
이현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문학의 흐름으로 읽는 로쟈의 한국 현대문학수업

작가 이현우는 로쟈라는 필명을 가지고 매일 새롭게 출간되는 책들을 소개하는 서평가로 활동하며 이름을 알렸다고 한다. 대학 안팎에서 러시아문학과 세계문학, 한국문학, 인문학을 강의하며 여러 매체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는 저자의 연혁에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문학을 섭렵한 서평가이기에 한국문학을 어떻게 다루었을지 너무나 기대가 컸다.

한국현대문학, 한국 현대 소설에 대한 강의를 묶어서 펼쳐낸 결과물이기도 한 이 책에는 다양한 소설들이 등장한다. 내가 몇년전에 읽었던 책들을 비롯하여 현대 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옥과도 같은 소설들에 대해서 연대와 배경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역사까지도 포함하고 작가의 의도와 작가의 배경 연대기 그리고 한국문학 다시읽기를 통해서 다양하고도 폭넓은 한국 현대문학 소설에 대해 소개하고 있었다.

한국현대시를 개별 시인들의 시집으로 진지하게 읽어나가기 시작한 것도 대학교시절이었다고 밝히는 저자가 30년동안의 시간을 걸쳐오면서 새로운 견해로의 재해석을 들여다 볼 수 있었을 것이라 짐작해본다.

한국현대사와 함께 한국현대문학사를 음미해볼 수 있었다는 저자의 말대로 근대적변화가 갖는 보편성을 각 나라의 문학이 공유하고 불균등한 발전과정에서 상대적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

현대문학과 대지하여 해방 이전의 문학을 가르키는 근대문학에 대해서는 범위를 전후로 잡았고 10강으로 구성하여 대표작가 열명을 고르는 일이 쉽지 않았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반영론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읽고 평가하였다는 저자의 말대로 시대적 맥락과 작가의 전기적 맥락에 비추어 작품의 핵심을 일별해낸 기본 적인 독서 법이기도 하다. 세부사항이라던가 특이점을 소개한 점에서는 여러 비평과 문학사의 기술을 참고하기도 했다며 주관적인 견해가 앞서도록 노력했다는 저자의 한국문학 수업을 들여다보았다.

1950년대 손창섭은 1950년대를 대표하는 동시에 가장 이례적인 작가이기도 하다.
한국전쟁으로 할머니와 살게 된 작가이기도 하고 일본에 건너가 일본인 아내와 살고 삶을 마감한 작가이기도 하다. 장편소설이 미흡한 한국현대문학의 특징을 알려주며 <잉여인간>을 통한 시대적 한국사회의 인물형들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1960년대 남한과 북한 체제 모두를 지낸 최인훈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북한에서 남한으로 회색인간 최인훈의 여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러시아어와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했다는 최인훈 작가는 당시 엘리트였음을 짐작하게 한다. 일본어까지도 달인이 아니었을까? <광장> 이 성취한 것들과 광장 이후 뛰어난 작품이 나오지 못한 이유들에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전혀다른 문학의 길을 제시한 한국의 발자크 라고 불리는 작가 이병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최인훈과 다른 길을 선택한 이병주 작가가 개척한 길과 선택에 대한 작품의 해석들이 눈여겨 보게 된다.

무진기행을 5년전에 접했던 터라 김승옥 작가의 1960년대 4.19세대의 등장과 문학적 신화가 된 작가와 작품세계를 면밀하게 들여다보게 되는 계기가 되어준다.

김승옥작가의 무진기행과 더불어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은 다시 접해봐야할 소설이지 싶다.
객지라는 소설이후의 작가의 길에 대한 이야기와 역사의 증언자인 황석영이 쓰고 싶었던 것들, 그리고 검열로 인해 힘들었던 문학과 한국영화에 대한 역사까지도 알려준다

사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조세희 작가는 익히 알고 있었지마 이청준 작가의 당신들의 천국은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되었다. 권력을 겨냥했던 비판적인 소설로 르포 기사를 바탕으로 쓰인 한국현대사의 축소판이라고 하니 이 책을 통해 이청준작가의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민주주의 정치체제의 두가지 형태와 자본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도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었던 책이기도 하고 세계문학의 흐름에서 바라본 노동문학의 발전단계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이후로 지금까지의 자본주의가 갖는 문제점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중산층이 되려는 한국식 교양주의 소설인 젊은날의 초살이라던가 1980년대 이인성작가의 낯선시간속으로 그리고 1990년대를 잇는 이승우작가의 <생의 이면>작품까지 현대문학사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어려웠던 문학들에 대한 그들 문학의 문제점이라던가 난해한 이유라던가 작가의 행보에 대해서 세심하게 다루어졌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읽어내려갔다.

이승우작가의 경우 프랑스에서 사랑받은 작가로 문학의 기여도와 성취, 작가들만의 표현방법이라던가 심리학적 분석부터 시작하여 로쟈 만의 새로운 해석까지 한국문학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다. 다시 한번 이 책에서 소개된 작가들의 책을 조금씩 접해보며 로쟈의 현대문학 수업에서 얻은 팁으로 문학을 즐겨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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