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아이의 놀라운 자존감
오여진 지음 / 북아지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7년차 교사가 말하는 독서의 중요성



‘독서=공부를 위한 도구’ 라는 방정식부터 버리자. 독서를 잘하면 공부를 잘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울 뿐, 인생을 살아가는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책 읽는 습관이다.

책 속 주인공의 상황에 공감하고, 등장인물의 관계를 해석하고,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다양함을 존중하게 된다. 또한 초등학교 때 책 읽는 습관이 잘 길러진 아이는 훨씬 더 주도적이고 긍정적으로 자란다고 말하는 저자의 말을 공감하며 이 도서를 읽었다.

초등학교 때 배워야 할 모든 것이 책 속에 다 있기에 책 읽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할 이유인 것이다.


어른이고 아이고 할 것 없이 많은 이들이 글쓰기를 부담스러워한다. 의외로 선생님들도 글쓰기에 엄청난 부담을 느낀다. 아이들 통지표 문구 써 주는 데 스트레스를 받고, 학부모 편지 쓰는데 고심에 고심을 거치는 경우를 종종 만난다. 그간 우리 교육환경이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데 익숙하도록 돕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토론 문화가 성숙하지 않고, 글쓰기는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수치화할 수 있고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적은 정답이나 단답형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기에 좀처럼 개선이 되지도 않는다. --- p.127

책이랑 놀게 하려고 부지기 노력했다
아이들은 책을 좋아했고 나또한 아이들과 대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커가면서 학원이며 다른 것들에 눈을 돌리기 바빴 던 것들도 사실이다.
경험하건데 큰아들이 어릴적 책을 좋아해서 도서관에서 살다시피 하고 읽던 책에서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나에게 읽었던 많은 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며 대화하고자 했었는데 내가 그 책들에 대해 몰랐었기에 들어주기만 했던 것이 지금은 많이 미안하다.

좀 더 다양하게 물어보고 함께 해줬더라면 더욱 많은 시간을 아이가 다양한 책들과 연계하며 엄마와의 시간을 가지고 토론했다면 지금은 더욱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지 않았을까 하며 말이다.

아이가 원하는 도서에서 그치지 않았더라면 말이다.
아이의 무한한 가능석을 이끌어 내는 엄마표 독서법도 필요했었는데 나는 나만이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도서를 접하며 토론하고 도서관에서 사람들을 만난 듯 하다.

아이와 다양하게 놀아줄 수 있도록 해야겠다며 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만 이끌지는 않았는지 반성해본다.


교육은 누가 뭐라해도 흔들림없기 교육다워야한다.
배움은 결과가 아니라 전적으로 과정이다.
내가 죽음에 이르기 까지 얼마나 온전한 과정을 거치는지 연습을 하는 그 자체에 배움이 있어야 한다. p69

자기 자신을 존귀하게 여기는 마음, 책읽기를 통해 자존감을 키워나갈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
그 비결은 바로 부모에게 있다고 말한다.

내 아이를 가장 잘 아는 사람, 곁에서 응원해주고 믿어주고 기다려줄 수 있는 사람, 소통과 이해가 언제든 가능한 관계.

저자는 오랜 경험을 통해 독서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적어도 초등까지는 가정에서 아이의 기질에 맡게 관찰하고 다양한 경험을 독서와 연계해서 이뤄나가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
부모라면 어떤 마음으로 아이를 양육해야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주고 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며 대화하는 법을 배워나가도록 해야겠다.

우선 부모는 긴 안목으로 바라보고 기다려주고 소통하며 이해해줄수 있도록 책을 매개로 본을 보이는 생활을 해야한다고 한다. 쉬운 일이 아니기에 많은 착오를 겪어왔던 나이기에 저자의 말에도 많은 공감을 한다.

초등 학년별로 독서모임에서 진행했던 책과 책소개용 학습지, 질문카드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예시들로 하여금 막내들과 다양한 독서를 통해 아이들과 더욱 함께 하는 시간과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자녀를 둔 학부모에게 책읽기의 중요성과 아이를 대하는 자세, 그리고 책을 통해 아이와의 소통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준 소중한 책이다. 감사하다

#책아놀자#오여진#문화충전#서평#서평이벤트#서평단모집#북아지트#책읽기#토론#아이와소통하는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