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사람들은 왜 중고 가게에 갈까? - 헬싱키 중고 가게, 빈티지 상점, 벼룩시장에서 찾은 소비와 환경의 의미
박현선 지음 / 헤이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핀란드사람들은 왜 중고가게에갈까

교육과 복지로 유명한 선진국인 핀란드에서 핀란드 사람들이 왜 중고가게에 가는지 저자인 박현선 그녀가 핀란드에 머물면서 알게 된 그들의 문화와 환경의식에 대한 소개와 함께 환경을 중시하고 아끼며 살아가는 핀란드 사람들의 앞서가는 생각을 알게되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면을 생산하기 위해 물이 얼마나 많이 필요로 하는지 저는 이 책을 통해서 겨우 알았어요 우리가 먹는 물도 부족한 현실에서 면 티셔츠 한장을 만들기 위해 어마어마한 살충제와 물이 필요하다니..

업사이클링이라는 취지가 재사용이 아닌 재활용이라는 점에서 또 다른 환경오염이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하던 부분이었거든요. 이 도서를 통해서 선진국이라는 점은 그들의 문화와 가치와 마인드가 앞서있다는 점에서 배워야 할 점이 많지 않나 싶었어요. 그리고 재활용은 다시 녹이고 재탄생하면서 생겨나는 불순물이나 폐수나 스모그들로 환경오염이 일어나다보니 우리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할때 재사용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고쳐쓰고 다시쓰고 나눠쓰는 우리의 캠페인이 더 낫지 싶어요.

실제로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나라들이 미세먼지로 가득한 하늘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죠.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면서 환경에 대해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는 재사용이라는 발견과 새것을 계속 생산하고 바로 폐기되어 버려지는 현실을 이제는 막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고팔기도 하는 핀란드사람들은 우리나라 황학동 청계천 등의 중고시장을 더욱 활상화시켜서 중고 물품들을 고치고 멋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주욱 세대가 이어가면 좋겠네요.

핀란드 헬싱키의 비영리단체에서 기부형 중고가게인 '피다'는 환한 가게분위기와 다양한 물건들이 정돈되어있고 시내곳곳 번화가에 위치해있어 접근성이 좋은데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아름다운 가게가 있는데 접근성이 어렵다는 점 아쉬운데 유동성이 있는 자리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그리고 핀란드 중고가게 중엔 내부의 자리마다 판매자에게 집기류나 일부분이나 필요한 요소들을대여해주는 시스템 또한 우리나라에도 도입하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핀란드사람들처럼 우리나라도 중고시장에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고르는 것이 일상이 되어 재사용 그리고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다시금 깨닫고 미세먼지 없는 하늘과 깨끗한 물을 보전하며 아이들에게 살기 좋은 미래로 발돋음 했으면 합니다. 모두가 읽으면 좋을 도서로 추천드려요.


#핀란드사람들은왜중고가게에갈까#헤이북스#핀란드#헬싱키#중고가게#중고문화#소비#환경#문화충전#서평 #박현선 #리사이클 #재사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