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씨, 나는 잘 살고 있는 걸까요? - 생각의 동반자, 소크라테스와 함께하는 철학 수업
허유선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와 함께하는 아주 특별한 철학 공부!


이번엔 철학이다



길을 잃은 당신에겐 지금, 소크라테스가 필요하다!

내 삶에 힘이 되는 소크라테스 철학의 모든 것!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피할 수 없고, 억누를 수 없는 통제 불가능한 물음과 마주하게 된다. 맞닥뜨린 어려움을 전부 해결할 수는 없지만, 문제가 살아갈 힘을 앗아가고 자신을 짓누르지 않도록 현명하게 문제를 다루는 법을 익히고 싶다면 철학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그러나 막상 ‘철학’이라고 하면 어렵고 막연하게만 느껴진다. 철학을 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내 삶과 철학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다양한 강의와 저서로 ‘철학하는 삶’을 안내해온 저자는 소크라테스와 만남으로써 누구나 삶에 산재한 고민들과 관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인류의 지성에 초석을 놓은 소크라테스는 철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철학자다. 수천 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소크라테스가 ‘인류의 스승’으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에 의해 되살아나는 이유는, 그가 서양철학의 지향점, 방법론, 태도 등의 정수를 담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삶과 철학을 담아내 이제 막 철학을 시작하려는 초심자들이 소크라테스를 생각의 동반자로 삼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한다. 우리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소크라테스와 대화를 나눔으로써 생각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스스로를 가뒀던 편견, 독단, 오류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사유의 동반자 소크라테스는 우리가 어떻게 지금의 한계를 넘어서 나 자신을, 다른 사람을, 세계를 만날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아주 많은 오해와 착각, 오류와 함께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이처럼 우리는 철학으로 현실을 직시해 삶을 좋은 방향으로 꾸려나갈 수 있다.

김보람 니가 이제 하다 하다 철학 하는 법까지 익히게 되는 기회를 얻었구나!

책이란 녀석은 고맙게도 하고 많은 사람들 중에,

그동안 책이란 문물의 혜택을 외면하던 나를 굳이 찾아와 정말이지 숨 쉴 틈도 주지 않고 나를 끊임없이 도전시키고 변화시킨다-


7장으로 구성된 책은 새로운 장이 시작될 때마다 소크라테스가 남긴 말들을 인용해 복선처럼 배치해뒀다. 



철학, 철학, 철학

이 책을 펴고 34p를 봤을 뿐인데 철학이란 단어가 백만 번은 나온다.

차멀미, 뱃멀미도 안 하는 내가 멀미가 날 것 같은 느낌이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정확하게 적혀 있는데 정작 내가 듣고 싶은 말은 없다.


딱 지금의 내 마음이다-

내가 이해하기엔 철학은 넘사벽인것인가?

몹시도 불편하다.

난 그렇게 점점 이 책과 멀어지는 중이다.



응? 갑자기? 이런다고요?

이 전개 어쩔-

철학도 트라이와 함께 '시공을 뛰어넘는 철학 수업 신청서'를 작성해보자. 신청 사유는 '나의 문제를 푸는 데 철학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철학이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어서'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제 상황극인가요? 당췌 알다가도 모르겠구나! 쿨럭-

악 부끄러움은 독자의 몫인가효?

그러면서 나는 신청서 쓰고 있다.

이 책이 참...이해가 안 되면서 신기한 게...



재미도 없고 이해도 안 되는데 자꾸 멀 시키면 하고 있다는거다 후훗

대췌 뭔소린가 하는 사이 1장이 끝이 났다.



각 장이 끝나면 핵심 내용으로 한번 정리하고 책에 사용된 참고 문헌과 자료들이 나열된다.

사실 난 지금 매우 곤비하다

사용된 참고 문헌들과 자료들도 궁금하지만 이미 이 책만으로도 나는 방전이다!

잠을 청하기 위해 책을 펼쳐 들었는데 잠이 올 것 같지 않은 피곤함이 추가됐다.


지금 내가 몹시도 그러하다-



지금 내가 그러하다

결국 정말 하기 시러하는 자기소개를 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툴툴대고 있지만 일단 해보기로 한다

이왕 책을 펼친 이상 이렇게 된 거 서평은 써야 하지 않는가!

그래 서평!

갑자기 그동안 지 멋대로 쓰던 서평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궁금해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크라테스의 대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질문이 끊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툴툴거리던 내가 무의식중에 깨달은것인가?

이것 또한 철학인가?

으이고 또 이러고 있다



소크라테스와의 대화지만 대화 속엔 생각보다 많은 등장인물들이 나온다.

철학을 공부하지 않아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플라톤이라던가 니체, 잘 알진 못하지만 플라톤과 함께 화자 되는 철학가 크세노폰,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친구 크리톤, 장군 라케스, 심지어 아테네법까지 인간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내가 이 책을 읽은 중에 가장 공감이 가는 대목이다.


화가 나고 혼란스러운 이유

앞서 말했듯이 이 책은 나의 마음을 너무나 잘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너무나 나의 마음을 잘 헤아리는 장점이 비해 듣고 싶은 말은 해주지 않는다는 맹점으로 그 빛을 잃었다.



내가 입을 여는 거에 따라 사형 선고를 받을지도 모르는 상황 앞에서,

자신의 삶을 이렇게 담대하게 말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있기는 할까?

소크라테스가 어떤 사람인지 책이 끝나가도록 알기엔 실패했지만,

이 한마디로 난 90도로 허리접어 존경할 사람이 한 명 늘었다


나 또한 소크라테스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리고 해답을 얻지 않을까 하는 큰 기대를 했다.

하지만 그러하지 못했다.

나만 그러한 건지 다른 누군가도 그러할지는 모르겠다.

다만,

사는 건 별반 다르지 않지만, 생각의 차이는 분명히 다르다는 걸 아주 깊게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