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야? 독이야? 화학제품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5
김희정 지음, 정인하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도 '물체'보다는 '물질'에 관심이 많았던 저희 아이가 참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라 이렇게 소개해봅니다. 이 책은 '참 잘했어요 과학'라는 과학책시리즈 중 한 권이에요. '참 잘했어요 과학'시리즈는 초등 교과과정에 맞춰 하나의 주제를 개념·역사·생활·인체·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접근,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정보과 지식을 전달해주는 통합교과정보서입니다. 그 동안 반려동물, 과학수사, 공룡과 화석, 놀이기구 등 친근하고 재미난 주제들로 과학이야기를 다루었는데 그 다섯번째 이야기 <약이야? 독이야? 화학제품>은 화학에 대해 요모조모 다뤄보고있어요.
사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생활 속에서 쓰는 물건들 중에 화학제품이 아닌 것이 드물지요. 그만큼 화학은 우리 생활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구요. <약이야? 독이야? 화학제품>에서는 '화학'이란 무엇인가하는 개념 설명을 시작으로 역사 화학의 발전과 함께한 인류의 삶,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화학, 화학제품의 안전성, 미래의 산업을 이끌어 갈 화학의 미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실 화학하면 떠올랐던 복잡한 원소기호와 전쟁에서 쓰였던 무기, 또 화학물질하면 뭔가 환경오염의 주범같은 부정적인 생각들이 먼저 들었었는데 화학이야말로 물질이 무엇으로 이루어졌는지를 탐구하는 것에서 시작해 우리 인간의 삶과 관련된 수많은 물질들을 만들어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 주역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모든 것에는 명과 암이 있듯 거의 24시간 화학제품에 둘러싸여 산다고해도 과언이 아닌 현대인들이 보다 안전하게 화학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