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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을 올려주는 자녀 심리 - 닫힌 아이 마음 열어 학습력 올리기
이미형.김성준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성적을 올려주는 자녀 심리>라는 제목부터가 참 부모들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 제목이다. 올해 중학교 학부형이 되고 가장 놀랐던 것은 아이를 둘러싼 학습환경의 변화였다. 시험조차 없는 초등때와는 달리 중학교에 올라와 보니 입학부터 시험에 각종 대회, 수시로 이뤄지는 수행평가, 중간고사...정말 마음이 날이 하루도 없었던 것 같다. 항상 누군가에 의해 평가를 받고 성적이라는 결과에 따 편했던 라 잘하는 아이 못하는 아이로 구분지어지고 끝없이 비교당하며 줄 세워지는 우리 아이들...
그런 아이를 보며 나도 모르게 아이의 기분, 감정을 살피게 된다. 혹시나 공부때문에 친구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건 아닌지 좌절감, 무력감, 불안감...이런 감정이 찾아와 아이를 힘들게 하는 것은 아닌지...학부모 모임이라도 나가면 그야말로 아이땜에 누가누가 더 속 끓이나...성토의 장이 된다. 감정, 곧 정서가 아이의 학습에도 영향을 준다는 걸 이미 엄마들도 경험을 통해 알고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적이며 성적도 좋은 아이로 자라길 바라는 건 부모의 욕심일까? 이 책에서는 정서가 어떻게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다각도로 살펴보고 실제로 부모가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하는지를 사례와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며 알려준다. 소아·청소년기처럼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모두 자라는 시기인 성장기에 정서의 문제가 있다면 이를 고쳐줘야 아이가 정상적으로 자랄 수 있다는 것이다. 성적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한 개인적 만족이 이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정서의 문제는 사람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녀의 정서를 좌우하는 부모의 양육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실제로 부모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양육 태도에 대한 팁도 제시해준다.
당연히 힘든 것이니 참고 견디라는 조언보다 아이가 겪는 아픔에 진심으로 공감하는 부모의 태도가 더 진정성 있는 위로가 아닐지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